국민카드 합병이냐 증자냐...金행장 결정에 '촉각'
국민카드 합병이냐 증자냐...金행장 결정에 '촉각'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5.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부행장들은 독자생존 보장으로 기운듯
제3자배정증자와 자구안으로 경영정상화 가능

총파업의 끈을 놓지 않은 채 계속 국민은행 측과 협상을 벌이고 있는 국민카드가 노사 공동으로 ‘자구대책’을 마련, 은행 측에 승부수를 던진 가운데 김정태 국민은행 행장이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카드사의 독자생존을 보장하면 대규모 자금을 투입해야 하는 한편, 합병을 해도 합병 비용, 신용등급 하락의 우려 등 단기적 악재가 존재할 뿐 아니라 국민카드 노조가 강경일변도로 치닫고 있다는 부담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국민카드 노조는 은행 측이 지난 주초 3일 연속으로 경영임시협의회를 진행하면서 부행장들을 비롯, 고위 간부들이 ‘국민카드 독자 생존 보장’으로 많이 기운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김행장이 자리로 복귀하지 않는 한 최종의사 결정이 내려질 수 없으므로 국민카드 노조는 신중한 태도로 상황을 관전하고 있는 상태다.

조봉환 국민카드 사장은 지난 12일 국민은행 경영 협의회에 참석, 브리핑을 통해 ‘흡수합병은 곧 자폭’이라는 국민카드 노조의 입장을 강하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3월말 국민카드 사측이 인력구조조정을 결정했을 때 국민은행으로부터 유상증자를 반드시 받아내겠다는 조사장과 노조와의 약속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국민카드 노조 측은 일단 흡수합병이 결정되면 4~50%의 순차적 인력 구조조정은 ‘불보듯 뻔한 일’이라며 은행 측으로 옮겨간 국민카드 직원들은 업무 수행을 거부, 자폭하기로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증자를 결정하든, 흡수합병을 하든 은행의 리스크는 어차피 존재한다는 것.

노조는 “김행장이 자리를 비우고 있는 상황이고 주주대상 유상증자는 어차피 늦었으므로 다음주까지 상황을 살피고 다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 고 밝혔다.

6월 적기시정 조치를 면하기 위한 유상증자는 이미 시기적으로 늦었으나 제3자배정 유상증자(기존 주주가 아닌 특정 3자를 신주의 인수자로 정해놓고 실시하는 유상증자)를 통해 7월 초에 증자가 돼도 경영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민카드는 노사 공동으로 인력감축, 임금삭감, 단체협약 변경 등 3가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을 마련중에 있다. 지난 3월 국민카드 사측이 15% 인력 감축을 결정하고 현재 희망퇴직의 형식으로 약7% 가량의 인력이 감축됐으며 추가적 인력감축으로 15%를 채우겠다는 설명이다. 또한 노조는 조합원들의 임금 반납으로 희망퇴직자들의 퇴직금을 올려주기로 결의했다고 전했다.

국민카드 노조는 20일 경 김행장이 병원에서 퇴원할 것으로 예상하고 19일에 대의원대회를 거쳐 일단 총파업을 결의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김행장의 퇴원이 늦어질지도 모른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고 ‘총파업’이 마지막 카드인 것을 감안하면 실제 총파업을 실행에 옮기는 것은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단 ‘자구대책’을 통해 국민은행과 협상을 계속 벌이는 한편 인력감축과 임금반납 등 조합원을 설득해야 하는 일이 국민카드 노조의 숙제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12일로 예정됐던 총파업도 4월경부터 흡수합병 기류가 독자생존 쪽으로 반전되고 있는 변화를 감지한 노조가 협상카드로 쥐고 있었을 뿐 실행에 옮길 예정은 없었다는 주장도 있어 이번에도 사실상 총파업으로 번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국민카드 노조는 “김행장이 확실한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인력감축 등 자구안과 총파업 카드를 무기로 김정태 행장을 압박해 정면승부를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