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公, 올해 월세자금대출 실적 139건 불과
주택금융公, 올해 월세자금대출 실적 139건 불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주택금융공사가 주거안정 대책의 일환으로 올 1월 출시한 월세자금대출 실적이 139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유의동 새누리당 의원이 한국주택금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월세자금대출 보증건수는 139건, 금액은 8억5100만원으로 나타났다. 

유 의원은 월세자금대출 실적이 이처럼 낮은 이유는 제도를 만들 당시 임대차 시장의 내부 사정을 간과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작년 기준으로 보증금 있는 월세가 21.8%인 반면 보증금 없는 월세는 1.4%에 불과했다. 월세자금대출 보증을 이용하게 되면 보증금에 대한 대출보증은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상품의 실효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보증 대상자가 한정적이라는 단점도 있다. 보증대상자는 보증금 1억원 이하 월세금 60만원 이하인 월세계약을 체결한 취업준비생 혹은 사회초년생, 근로장려금 수급자,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로 국한돼있다. 여기에 임대인이 임대소득 노출을 우려하고 임대차 계약 사실 확인에 대한 거부감으로 월세대출 이용자를 선호하지 않는다는 문제도 있다.

유 의원은 "주택금융공사의 월세자금대출 보증은 보증금 있는 월세가 대부분인 임대차시장의 수요를 감안하지 못하는 상품"이라며 "대출 대상자 요건 완화와 함께 임대인의 협조를 최대한 이끌 수 있도록 상품을 개선해서 주거안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