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인터넷은행 참여사 '쟁쟁'…"혁신적 모델 만들 것"
1호 인터넷은행 참여사 '쟁쟁'…"혁신적 모델 만들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파크, 컨소시엄 참여사 발표

▲ 그래픽 = 서울파이낸스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인터파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 참여 기업 및 사업 윤곽을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인터파크는 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가칭:인터파크 뱅크 그랜드 컨소시엄)에 △SK텔레콤 △NHN엔터테인먼트 △옐로금융그룹 △IBK기업은행 △NH투자증권 △웰컴저축은행 △GS홈쇼핑과 같은 ICT·금융·유통기업 등 각 분야 선두 기업들이 참여한다고 26일 밝혔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이 추구하는 은행은 '디지털 라이프 뱅크(Digital Life Bank)'로 고객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한다는 뜻을 내포했다.

이를 위해 인터파크는 통신,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전자상거래 및 홈쇼핑, 결제, 증권, 자산관리, 모바일 핀테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대상 금융 등 다양한 생활 접점에서 서비스별 선두기업들이 합류했다.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참여하는 각 사가 보유한 고객 생활영역에서의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대출, 개인맞춤형 자산관리, 결제 등의 부분에서 실제 소비자들의 효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예를 들어 각 사가 보유하고 있는 고객 데이터베이스(DB)를 통합했을 때 약 3000만명에 근접한다고 추정, 이는 국내에서 금융거래를 하는 거의 모든 고객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컨소시엄은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기존 공급자 중심의 서비스와 상품구조를 수요자 중심으로 이동시킨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인터파크 컨소시엄은 각 사가 보유한 다양한 사업적 역량들을 결집하고 최적화하여 가장 빠르게 사업모델을 안정화시키고 새로운 금융의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통신, 금융, 지급결제, 핀테크, 서민금융 등 다양한 산업군의 대표기업들이 함께 참여하기 때문에 융합 시너지에 기반 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 제공을 기대하고 있다.

이상규 인터파크 인터넷전문은행 추진단장 사장은 "컨소시엄 참여사들 모두 각자의 영역에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위한 역할과 비전을 준비해 왔다" 며 "각사가 가진 노하우와 인프라를 잘 조율해 혁신적 서비스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하는 금융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고객과 함께하는 은행이 필요하다"면서 "각 업계를 대표하는 보다 많은 회사들과 연합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여 회사들은 삼성동 인터파크 본사에 각 사의 인터넷전문은행 추진 TF 인력을 모아 총 30여 명에 이르는 추진단을 구성하고, 9월말까지 예정된 예비인가 신청을 공동으로 준비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