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롯데 상장 논의 본격화…"기업가치 20조 육박"
호텔롯데 상장 논의 본격화…"기업가치 20조 육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가까운 시일내에 IPO 추진"

[서울파이낸스 김태희기자] 경영권 분쟁으로 인한 여론악화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상장' 카드를 꺼내들었다. 관련업계는 호텔롯데의 기업가치를 20조원 가량으로 추산하면서도, 최종 성사 여부에 대해서는 예단하기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11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국민 사과와 함께 호텔롯데를 상장하고 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를 연내에 80% 이상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기업공개(IPO)를 통해 경영투명성을 강화하고 주주 구성을 다양화하겠다는 방침이다.

IPO의 구체적인 시기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신 회장은 호텔롯데 이사회의 승인이 나는대로 주관사를 선정하고 IPO 시기 등을 조율해나갈 방침이다.

이날 신 회장은 "IPO는 작년부터 검토해왔지만 실제로는 이사회 그리고 주총에서 결정해야 할 문제"라면서도 "하지만 가까운 시일내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업계는 국내 비상장사 중 최대 기업 가치를 보유한 호텔롯데에 대한 큰 기대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호텔롯데는 과거에도 수차례 상장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신격호 총괄회장의 승인거부로 불발에 그친 만큼 이번 신 회장의 결단에 주목하고 있다.

▲ 롯데호텔 전경. (사진 = 서울파이낸스DB)

현재 호텔롯데는 롯데쇼핑(지분율 8.83%), 롯데알미늄(12.99%) 롯데리아(18.77%) 등의 주요 주주로서 사실상 한국 롯데그룹의 지주회사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정작 호텔롯데의 지분 중 99.28%를 일본 롯데 계열사가 장악하고 있는 상태다. 롯데홀딩스가 지분율 19.07%을, 12개의 L투자회사들이 총 72.65%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는 일본 광윤사가 5.45%, 일본 패미리 2.11% 등이다. 사실상 L투자회사가 최대주주인 셈이다.

이에 전용기 현대증권 연구원은 "호텔롯데의 이러한 지분구조는 롯데그룹이 완전한 한국기업으로 평가받기에 한계가 따른다"며 "기업 이미지 제고와 경영권 승계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 IPO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호텔롯데의 성장 과실을 한국 투자자들에게도 배분함으로써 롯데그룹의 기업이미지 제고가 가능하고 기업 가치를 바탕으로 한 주식시장 활성화 등 거시정책 측면에서도 긍정적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전 연구원은 상장 후 호텔롯데의 기업 가치를 20조원 이상으로 예상했다. 주로 △연결로 인식되지 않는 약 3조원 가치의 롯데계열사 지분 보유 △면세점, 호텔, 프랜차이즈사업 등 중국 관련 소비재 사업 운영 △수조원대의 부동산 보유 등을 이유로 꼽았다.

또 호텔롯데의 올해 매출 추정치는 약 5조3000억원, 영업이익은 5000억원으로 영업가치 또한 10조원을 웃돌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매출액 1000억원 이상, 평균 700억원 이상, 자기자본이익률(ROE), 영업형금흐름의 양 등 기본 상장 요건 또한 이미 갖춰진 상태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결국 기업 상장은 오너가의 결단이며 주주들의 뜻이 모아져야 하기 때문에 여론만을 의식한 상장 계획은 무리수라는 의견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편, 신 회장은 호텔롯데의 최대주주인 L투자회사에 대해 "1972년 롯데호텔 투자 당시 10억 달러라는 대규모 자금을 일본 롯데 계열사들이 공동으로 투자했다"면서 "2000년대 들어 투자부문을 분할하고 오랜 기간 남아있는 법인들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