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지역특화상품 글로벌 명품화 협약식
현대百, 지역특화상품 글로벌 명품화 협약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 왼쪽부터 신환섭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본부장, 박기출 세계한인무역협회 회장, 정재훈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 조충훈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회장,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태 현대백화점 사장, 허민호 CJ 올리브네트웍스 대표, 이춘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원장, 김종국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장윤승 한국지역특화산업협회 회장 (사진=현대백화점)

스타명인 발굴 등 '명인명촌' 확장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현대백화점은 산업통상자업부 및 관련 지원 기관과 함께 지역특화상품 글로벌 명품화 지원 협약식(MOU)을 체결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날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에메랄드홀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태 현대백화점 사장, 조충훈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MOU를 통해 우수 지역 △특화상품 발굴·육성 △특화상품 국내 유통 및 판매 지원 △특화상품 국내외 수출 지원 △특화상품 명품화·사업화·상생발전 지원 부문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백화점은 우선 업계에서 현재 최대 규모로 운영 중인 지역 전통식품 브랜드 '명인명촌' 매장에 김순양 발효코리아 대표 등 총 6개 업체와 신규 입점 계약을 체결했다.

명인명촌은 현대백화점이 2009년 지역 우수 전통식품 초대전을 계기로 2010년 압구정본점에 첫 매장을 낸 브랜드다. 현재 압구정본점, 무역센터점 등 1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약 70억원으로 규모가 2010년 대비 14배 정도 증가했으며 업계에서 비슷한 콘셉트로 운영하고 있는 지역 전통식품 브랜드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실제로 총 60명의 명인 중 12명이 단일 상품 기준으로 연 매출 1억원을 올리는 '스타명인'이다. 이들은 모두 현대백화점 명인명촌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게 백화점 측 설명이다. 강원도 양구 윤원상 참기름, 제주도 양혜숙 수제 요구르트, 전남 장흥 김영습 매실 등이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은 내년까지 명인명촌 매출 목표를 100억원으로 정하고, 명인을 최대 100여 명까지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또 스타명인 상품을 두 배 이상 늘리기 위해 오는 8월에 오픈하는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비롯해 미입점 점포에도 명인명촌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현대문화센터와 연계해 지역 명인들이 자신의 식품을 활용한 조리법 등을 알려주는 전통 식문화 강좌와 명인들의 산지를 방문하는 체험 강좌 등을 개설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해당 상품의 우수성은 물론 개별 브랜드와 명인들의 인지도 제고를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은 지원 기관의 정책과 프로그램에 보조를 맞춰 지역 식품의 경쟁력 제고 및 해외 수출 부문에 있어 유통 노하우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백화점뿐 아니라 현대홈쇼핑, 현대H몰 등 그룹 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전국 단위로 판로를 확대하는 한편 지역특화상품 품질 및 디자인 개선, 마케팅 지원 등 상품 전반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행사와 연계해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무역센터점 에메랄드홀에서 명인명촌 아트프로젝트- '꽃 피우다'를 개최한다. 행사장 내부를 '뿌리-줄기-꽃-열매'라는 주제에 맞춰 갤러리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며 각 주제에 맞춰 명인명촌 브랜드의 역사, 명인들의 상품 제작 과정, 전국 팔도 음식 문화를 사진과 영상으로 소개한다. 신규 입점 계약을 체결한 김순양 명인을 초대해 전통 발효 음료인 식초에 관한 강좌도 진행한다.

김영태 현대백화점 사장은 "명인명촌이 해외에서도 글로벌 명품으로 인정받고 국내 대표 전통식품 브랜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지원 기관과 창조적인 협력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상생 노력으로 지역 상품이 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지역 경제와 내수 활성화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