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면세점 별도법인 세운다
신세계그룹, 면세점 별도법인 세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성 갖춘 독립사업으로 육성"

[서울파이낸스 구변경기자] 신세계그룹이 면세점 별도법인을 설립해 면세사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 한다.

21일 신세계그룹은 백화점 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가 100% 출자해 자회사로 설립한 신규법인 '신세계디에프'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대표이사는 신세계조선호텔 성영목 대표가 맡는다.

◆ 글로벌 면세 전문기업 지향…시너지 기대

신세계의 이같은 방침은 성장 잠재력이 큰 면세사업을 향후 그룹 차원의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글로벌 면세 전문기업들은 호텔법인 내 사업으로 운영하는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과 달리 독자적 운영능력을 갖춘 독립법인으로 운영하고 있다.

세계 1위인 듀프리(Dufry), 2위인 DFS, 3위인 LS Travel Retail, 5위인 하이네만(Heinemann) 등 대부분의 글로벌 면세기업들은 면세 또는 Travel Retail 전문기업 형태다. 신세계 역시 오는 6월 입찰예정인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를 획득할 경우 본격적인 국내 면세점 사업 인프라를 확보하게 돼 '신세계디에프'를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도 적극 타진할 계획이다.

지난 1월 올해 전체 투자규모를 사상 최대인 3조3500억원으로 확정해 발표한 신세계그룹은 이번 면세점 별도법인 설립을 통해 그룹차원의 자금력을 면세사업 진행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전문인력도 강화해 면세점 별도법인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세계는 면세사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성영목 신세계조선호텔 대표(前 호텔신라 대표)를 면세 별도법인 신세계디에프 대표로 내정했을 뿐 아니라 향후 전문가 집단도 강화할 방침이다.

신세계그룹의 다양한 유통사업 관계사 기반 역시 면세점 신규법인의 경영 경쟁력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백화점, 이마트, 프리미엄아울렛 사업을 국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유통산업 전반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할 뿐 아니라 신세계인터내셔날, SSG닷컴 등 신규 면세법인과 시너지를 창출할 사업기반이 탄탄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백화점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의 경우 면세점 사업과의 시너지가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되는 프리미엄아울렛,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을 관계사로 두고 있어 면세 신규법인에 ㈜신세계가 100% 출자하게 됐다.

또 신세계는 새로운 면세점 신규법인과 관계사 간 전략적 협업구조를 시스템화 해 마케팅, 상품기획, 서비스 분야 등에서 관광상품으로서의 면세점 가치 향상을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 문화면세점·동반 면세점 개발

신세계그룹은 면세점 별도법인 설립으로 '고품격 프리미엄 문화 면세점'을 개발, 관광산업 수요를 창출하고 서비스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최근 중국 부유층 관광객들의 일본관광이 증가 추세고 중국 역시 지난해 하이난에 세계 최대 면세점을 개설하는 등 동북아시아 지역의 면세점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중국 VIP 관광객은 물론 최근 급증하는 자유여행객(FIT)들에게 여유있는 환경에서 쇼핑 뿐 아니라 문화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을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또한 지역경제 및 중소기업과 상생을 추구하는 '동반 면세점'도 추진한다. 중소기업의 상품 판로를 개척해 주고 중소기업 혁신제품을 글로벌 명품으로 성장시키는 '명품 인큐베이팅 센터' 역할을 지향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당분간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입찰에 주력할 계획이고 신세계조선호텔 내 기존 면세사업과의 통합여부는 시내 면세점 특허결정 이후 적절한 법적, 행정적 절차를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면세점을 호텔업과 연관된 사업이 아니라 전문성을 갖춘 독립사업으로 육성해 글로벌 수준의 면세 전문기업으로 성장시키고 국내 중소·중견기업 제품의 수출통로가 되는 동시에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