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설계사 월 평균소득 300만원 '훌쩍'
생보설계사 월 평균소득 300만원 '훌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Y2005 보험모집조직 현황 및 경영효율 분석

보험설계사의 소수 정예화 전략과 변액보험 판매 확대 등에 따라 1인당 월평균 보험모집액 및 월평균소득이 매년 증가, FY'05 생명보험 설계사의 월평균 소득이 335만원에 달해 처음으로 300만원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보험설계사 월평균 소득액 © 관리자 또 보험대리점 대형화 추세 등에 따라 대리점당 월평균 모집액 및 소득이 매년 증가, FY'05 대리점 월평균 소득도 442만원으로 400만원을 넘어섰다.
▲ 보험대리점 월평균 소득현황    © 관리자
금융감독원은 2005년도(2005.4∼2006.3)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등 보험모집조직의 현황 및 경영효율을 분석한 결과, 보험모집조직의 경영효율이 전반적으로 개선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보험설계사는 금융·의료기관 경력자 중 우수인력을 영입하는 등 선별채용방식으로 전환되고 일부회사에서는 보험설계사를 대리점 조직으로 전환함에 따라 FY'05년 중 전년대비 2600명이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2006년 3월말 현재 보험설계사는 19만 6천명으로 전년보다 2천여명 감소한 반면 보험대리점은 5만 6천개로 전년보다 3천여개 증가했다.
 
▲설계조직 현황 © 관리자 이는 국내 생보사는 저능률 설계사의 정리 등으로 설계사를 감축하고 있으나 외국 생보사와 손보사는 각각 변액보험 및 장기보험 판매 확대를 위해 설계사를 증원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또 보험대리점도 실적부진에 따른 폐업증가, 대리점의 대형화 전략에 의한 기존 대리점간 인수·합병이 활발히 추진됨에 따라 지속적인 감소추세이나 일부 생명보험사에서 보험설계사를 보험대리점으로 전환해 전년대비 3,300여개가 증가했다고 전했다.
▲ 보험대리점 현황   © 관리자
또 보험설계사의 정착율, 보험계약 유지율, 보험모집조직의 생산성이 전년보다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생보사는 고능력자 위주의 선별채용과 우수설계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개선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상승 추세를 보였고 손보사도 전년대비 소폭 (0.7%p)상승했다.
 
▲ 손보사 정착율 현황 © 관리자 보험계약 유지율도 FY'02 이후 경기회복 지연 등으로 보험계약유지율이 일시적으로 하락하였으나 FY'03 이후 보험회사의 완전판매를 위한 교육강화, 감독당국의 모범판매기준 제정, 허위·과장광고 규제 등 불완전판매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에 힘입어 보험계약유지율이 개선되었다. 특히, 25회차 유지율의 경우 상당수 회사가 8∼10%p의 높은 개선율을 기록한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설계사 유지율 현황     © 관리자
판매채널별 모집실적은 생명보험의 경우 보험설계사의 판매비중이 48.6%를 점유하여 전년도보다 7.2%p 증가하였고 방카슈랑스의 판매비중은 27.3%로 전년보다 10.5%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방카슈랑스의 신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해보험의 경우 보험대리점의 판매비중이 47.3%를 점유하여 전년보다 2.4%p 감소했고 보험설계사의 판매비중은 35.0%로 전년보다 0.2%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카슈랑스는 3.3%로 극히 미미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송지연기자 (blueag7@seoulfn.com)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