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 담합 깊이 반성"…대형 건설사들, 선처 호소
"입찰 담합 깊이 반성"…대형 건설사들, 선처 호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경영협회, '공정경쟁과 준법경영 실천' 선언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입찰담합 등 불공정행위로 국민께 심려를 끼친 것을 깊이 반성합니다. 각 사의 준법경영시스템을 철저히 실천하고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건설공사 입찰 담합으로 잇단 제재를 받고 있는 대형건설사들이 불공정행위를 반성하고 공정경쟁과 준법경영을 다짐하는 행사를 열었다. 건설사들은 이 자리에서 정부와 여러 기관의 중복된 제재로 경영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23일 한국건설경영협회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건설공사 입찰담합 근절 및 경영위기 극복 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공정경쟁과 준법경영 실천 선언'을 했다.

이 행사에는 허명수 건설경영협회장(GS건설 부회장)을 비롯해 △정수현 현대건설 사장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 △김동수 대림산업 사장 △오병삼 두산건설 부사장 △이만영 한진중공업 사장 △윤창운 코오롱글로벌 사장 △장해남 경남기업 사장 △이순병 동부건설 부회장 △이시구 계룡건설산업 회장 △윤영구 한양 사장 등 대형건설사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했다.

김세현 건설경영협회 상근부회장은 "오늘 이 자리에서 건설산업을 새롭게 만들어가기 위한 건설업계의 공정경쟁과 준법경영의 실천의지를 엄숙하게 선언한다"며 "당면한 건설업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공동의 뜻을 모아 대한민국 건설산업 및 건설기업의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2년 사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은 회사는 100대 건설사 가운데 46개사로, 과징금 규모는 4500억원에 달한다.

인천지하철 2호선, 대구지하철 3호선, 부산지하철 1호선, 경인아라뱃길 등 지난 정부에서 발주한 대형 국책사업의 상당수가 이미 담합 판정을 받았고 호남고속철도공사에 참여한 건설사에 대해서도 담합혐의로 공정위가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해당 건설사들은 수백억원대의 과징금뿐만 아니라 공공공사 입찰 참가 제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으로 경영에 타격이 크다며 선처를 호소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호소문을 발표하고 "다수의 국책 건설사업이 사실상 수익을 기대할 수 없는 상태에서 발주됐지만, 국책사업을 차질 없이 완수한다는 사명감으로 손실을 감수하면서 공사를 수행했다"며 "건설사들이 불공정행위로 엄청난 부당이익을 챙긴 것처럼 호도돼 억울한 측면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연이은 입찰담합 조사와 과징금, 손해배상 소송 등으로 건설사들이 생사의 기로에 놓였다"며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선처해달라"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