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병술년 개(犬)를 통한 글로벌 사회공헌
삼성생명, 병술년 개(犬)를 통한 글로벌 사회공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생명 구조견 훈련모습     © 김주형  삼성생명의 구조견들이 2006년 개띠 해를 맞아 해외로 활동 무대를 넓힌다. 삼성생명 구조견센터는 태국에 국제 공인 인명구조견 2마리를 기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의 '개코'가 해외 재해현장에서 생존자 구조에 나서면서 '사회공헌의 글로벌화'를 적극 추진하게 된다.


삼성생명은 오는 2006년 5월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구조견센터에서 자체 양성한 인명구조견 2마리를 찻티차이 춘하완 전 태국총리가 설립한 찻티차이 춘하완 장군재단(GCCF)’에 기증하고 사육, 훈련 등 기술자문을 해주기로 했다.


삼성생명의 인명구조견 해외 기증은 2005년 6월 대만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기증으로 GCCF측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태국으로 파견 나가는 구조견은 용인 구조견센터에서 약 2년 동안 실전을 방불케하는 맹훈련을 받은 뒤 국제공인 자격을 획득한 특수 임무견이다.

삼성생명 구조견센터는 지난 95년 2월 설립된 비영리 단체로 총 60여두의 구조견을 훈련 양성 중이며, 현재 국제공인자격을 받고 활동중인 인명 구조견은 총 17두다. 17두 가운데 10두는 소방 방재청 중앙구조대, 시도소방 방재본부 등 5개소에 무상으로 대여하고 있으며, 삼성생명은 오는 2007년까지 무상 대여견을 20두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국제인명구조견협회(IRO)의 동북아지부를 맡고 있는 삼성생명 구조견센터는 지난해 4월 총 19개국 31개 단체 200여명이 참가한 IRO 국제인명구조견 심포시움을 국내에서 성공리에 개최한데 이어, 향후 대만, 태국 등 구조견 불모지에 구조견을 기증함으로써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구조견센터 최경훈 팀장은 "지진, 해일 등 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동남아에 구조견을 파견함으로써 생명존중 사상을 고취할 것으로 기대 된다”며 "해외 구조견 파견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삼성생명 구조견센터에서 양성된 인명구조견이 지금까지 국내외 재해·재난, 실종현장에 출동하여 구조한 생존자는 총 14명이며, 총 39명의 사망자의 사체수색을 하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