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銀, 내부통제 강화작업 '불협화음'
국민銀, 내부통제 강화작업 '불협화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점감사자 외부수혈 과도, 내부직원 역차별?
직제개편, 복수결제 등 제도개선 노력도 난항
 
국민은행이 전행적으로 추진한 내부통제시스템 개선 작업이 잇딴 불협화음을 내며 혼선을 빗고 있다.
 
지난 11월 최종 선발한 200명의 내부통제자 중 과반수 이상을 타행 출신 직원으로 채용하면서 내부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단행한 직제개편과 복수결제제, 기업여신 Front/Back Office 분리제 등을 두고 첨예한 대립이 계속되면서, 의욕적으로 출발한 내부통제강화 작업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최근 자점 감사를 수행할 200명의 내부통제자를 선발, 일선 지점에 파견할 계획이다. CD횡령 사고를 계기로 마련하고 있는 내부통제시스템 개선 작업의 일환이다.
 
그러나 국민은행은 이번 자점감사 인원 중 135명을 타행 출신으로 선발하면서, 외부인력 수혈에 대한 내부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국민은행 노조측은 이번 은행측의 조치가 그동안 지적돼온 내부출신 경시정책의 일환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저하, 오히려 내부 역량을 떨어뜨린다고 반발하고 있다.
 
국민 노조 관계자는 “퇴직직원 중 자점검사자를 채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내부출신 역차별은 현 경영진이 내부직원에 대해 갖고 있는 불신 정도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면서 “통합 1기부터 계속된 외부 출신 인력 중용 정책은 결국 내부역량을 침식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노조는 이번 인사가 올초 대규모 인력구조조정 이후 합의한 퇴직직원 전직지원제도(Outplacement)의 취지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당시 노사는 2월 희망퇴직 직원을 포함한 과거 퇴직직원에 대해서도 일자리를 창출해 전직을 지원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은행측은 외부인력을 계약직으로 채용, 동료직원간 있을 수 있는 부실감사를 방지하고 감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이미 퇴직직원을 대상으로 200명 이상의 자점 감사원을 채용한 바 있어, 내부출신 역차별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자점감사 인원 중 타행 출신이 다수 포함된 것은 사실이지만, 연초 210명의 당행 출신 계약직을 선발, 전체 인원 중 외부 인력 비율은 크게 높지 않다”면서 “CD사고 이후, 보다 강도 높은 내부통제시스템을 마련한다는 차원에서 외부인력의 채용 폭을 넓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은행이 내부통제강화의 일환으로 단행한 제도개선 작업에 대한 불화도 여전하다.
 
세부방안으로 추진중인 F/B Office 분리제도, 복수결제제도, VIP라운지 프로세스 개선 등을 두고 대립이 계속되고 있는 것.
 
국민노조는 이들 방안들이 영업점 현실과 동떨어진 측면이 많아, 영업력 약화 등 다양한 부작용을 양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복수결제제도의 경우, 창구직원과 지점장 등이 모두 결제에 매달릴 수밖에 없어, 고객응대와 후선지원 등 기본 업무는 소홀해 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는 결국 창구직원의 업무 가중과 고객 불편으로 이어지고, 장기적으로 영업력 약화의 폐해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이밖에도 최근 국민은행이 차장급 중간관리자를 팀장으로 변경하는 직제개편을 단행하면서 4천600여명 가량의 대상자를 조합원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 노사대립의 불씨를 키우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