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대한민국기술대상 우수상 수상
대우조선해양, 대한민국기술대상 우수상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심해저구조물 설치선.(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자사 '심해구조물설치선'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2013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대한민국기술대상은 국내에서 개발돼 상용화에 성공한 개발품 가운데 기술적 성과가 뛰어나고,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기술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심해저구조물설치선은 해저 파이프나 해양플랜트와 같이, 심해에서 사용되는 원유채취설비의 설치 및 해체를 담당하는 선박이다. 이번에 수상한 선박은 대우조선해양이 네덜란드 해양 구조물 운송 ∙ 설치 및 해체 전문 업체인 히레마로부터 지난 2012년 수주했다.

이 선박에는 15대의 펌프를 통해 선박의 중심을 원하는 범위 내에서 정교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자동위치제어 시스템(DPS)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또한 4000톤 이상을 들 수 있는 크레인과 파이프 부설 작업이 가능한 타워가 설치돼 최대 3000m 심해에서 중량물 운반 및 해저파이프 설치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산업통산부는 "심해저 유전 개발의 가속화로 관련 설비의 설치 및 해체 작업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파도가 치는 해상에서도 육지에서와 같이 작업할 수 있는 선박을 건조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수상배경을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주력 사업인 해양부문 제품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기술이 곧 제품과 회사의 경쟁력으로 직결된다는 마음가짐 아래 최고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