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월미 주민단체 "월미은하레일, 정상 개통하라"
인천 월미 주민단체 "월미은하레일, 정상 개통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청구소송 '불사'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의정부경전철은 개통하고도 운행 중에 멈추는 사고가 수차례 있었는데 지금 운행하고 있잖아요. 운영기관인 인천교통공사는 남의 시설을 고쳐 쓰면서 왜 월미은하레일은 준공한 지 3년이나 지났는데도 방치하는 겁니까."

835억원짜리 부실덩어리 논란을 겪고 있는 월미은하레일 문제가 자칫 민-관 갈등으로 번질 조짐이다.

월미도를 중심으로 한 인천 중구 시민으로 구성된 '인천 월미은하레일 안전개통 추진위원회'는 18일 오전에 시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수·보강을 거쳐 월미은하레일을 원래 용도대로 개통하라고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에 촉구했다.

교통공사가 지난 9일 월미은하레일을 원래 용도로 쓰는 대신 하늘둘레길, 레일바이크, 안전성이 검증된 방식의 모노레일의 3가지 방식으로 고쳐 개통하겠다고 공식 발표한지 보름 만에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추진위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안전성 검증에서 월미은하레일을 보수·보강하면 정상적인 안전운행이 가능하다고 결론이 났다"며 "당초 제기된 38개 문제점 가운데 37개를 시공사인 한신공영이 보수·보강하겠다고 한 만큼 철기연의 결론에 따라 원래 용도대로 개통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준공허가를 해 준 만큼 한신공영이 하자보수증권을 쓸 수 있도록 규제를 해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추진위는 철기연의 지적사항 중 한신공영이 개선 항목에서 제외한 낙하방지시설의 경우 교통공사와 한신공영이 협의해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추진위는 월미은하레일 개통 지연으로 상인들만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며 집단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추진위는 월미은하레일 공사로 분진, 소음, 교통체증 등이 발생하면서 주말 월미도 방문객이 30만명에서 10만명으로 급감, 영업매출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주민 피해액이 1조6000만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시와 교통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대책 마련을 미루면서 피해를 키운 이들 기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월미은하레일은 인천역에서 출발해 월미도를 순환한 뒤 다시 인천역으로 돌아가는 6.1㎞ 길이의 모노레일로 설계됐다. 853억원을 들여 2010년 6월 준공했으나 철기연의 안전성 검증결과 시설물이 불안해 현 상태로는 정상 운행할 수 없는 것으로 지난 5월 결론 났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