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硏 "내년 수도권 주택가격 약세 전망"
KB硏 "내년 수도권 주택가격 약세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종용기자] 주택시장이 공급 불균형과 인구ㆍ가구구조 변화, 경제성장률 둔화로 인해 이른 시일내 활성화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나왔다.

KB금융경영연구소는 20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부동산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진단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강민석 KB금융연구소 부동산연구팀장은 경기둔화와 대출규제, 수요 위축 등으로 내년 수도권 주택가격은 약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강 팀장은 유럽·미국 재정위험으로 인한 경기 불확실성 확대, 2%대 후반∼3% 수준의 경제성장률, 가계부채와 대출규제, 고령화·소수가구 증가 등을 가격 하락요인으로 꼽았다.

이를 고려하면 전체적으로 주택 수요의 위축이 지속되고, 지역별로 주택가격이 상승하더라도 상승폭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정부가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일부 완화하고 미국이 추가 경기부양책을 시행한 것은 집값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일본과 같은 주택시장 장기침체 가능성은 작다고 덧붙였다.

최근 이슈가 된 하우스푸어 구제방안에 대해서는 "급격한 주택시장의 위축을 막기 위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지만 대책의 강도는 무주택자와의 형평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창무 한양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도 "주택구매수요의 확대가 어려운 시점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주택시장 붕괴 위험성은 높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 교수는 우선 국내 주택가격의 소득대비주택가격비율(PIR)이 4.4(수도권은 5.9)로 미국(3.5), 캐나다(3.4) 보다는 높으나 호주(6.1), 영국(5.2)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계부채와 연결된 주택시장 침체를 해결려면 거래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위험가구의 자산 처분 등을 통해 부채를 줄여야 한다"고 진단했다.

또 "자본차익이 아닌 운용소득을 추구하는 중대형 민간임대사업자를 육성해야 한다"며 "민간주택 구매펀드 조성은 물론 종합부동산세 등 주택소유비용 책정과 관련해 소형 민간임대사업자를 고려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