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선물계좌대여 등 불법 금융투자업체 단속 강화
금감원, 선물계좌대여 등 불법 금융투자업체 단속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금융감독원이 불법 금융투자업체를 단속하기 위해 경찰청과 국세청 등 유관기관 및 인터넷 포털업체 등과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최근 2년 동안 652곳의 업체가 적발되는 등 늘어나는 불법 금융투자에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4일 금감원은 경찰청, 국세청, 한국거래소, 한국금융투자협회, 네이버, 다음 등 포털업체가 참여하는 '사이버 불법 금융투자업체 단속관련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에 따르면 최근 선물계좌 등 대여업체들은 불법사이트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자 사이트 개설 없이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광고한 후 HTS 프로그램 파일을 이메일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진화됐다.

이러한 선물계좌 대여업체를 대상으로 HTS제작 및 대여를 하고 불법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나눠가지는 업체도 출현했다. 미니선물업체도 코스피200 선물지수 등의 방향성에 돈을 걸도록 하는 도박형 선물업체로 변형됐다.

카페나 블로그 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선물계좌 대여나 도박형 선물 등을 광고하면서 마치 금융당국의 인가를 얻은 합법적인 업체처럼 속이는 업체도 있는가 하면 프렌차이즈 방식을 도입해 유사투자자문업을 영위하는 업체도 출현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거래소와 금융투자협회 등 관계기관과 함께 집중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불법 혐의업체를 적극 색출하고 수사 및 세무조사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선물계좌 대여 등에서는 대여업체와 증권사 간의 불법거래가 확인될 경우 증권사에 대해서도 검사에 착수하는 등의 대응도 도입된다.

불법 금융투자업체의 사이트나 관련 카페 및 블로그 등의 폐쇄 및 투자자를 유인하는 인터넷 게시글을 삭제하기 위해 포털 업체와의 협력도 강화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협의체를 결성해 유관기관과 역할을 분담해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정례회의를 통해 유기적 협조관계를 공고히 구축해 나감으로써 단속 효과를 더욱 제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