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쇠고기 '원산지 특별단속' 돌입
정부, 쇠고기 '원산지 특별단속' 돌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한 단속…형사처벌도 고려
쇠고기 소비량↓ 대체소비 증가

[서울파이낸스 김효선기자] 미국 광우병 파동으로 소비자 불안감이 쇠고기 시장 전반으로 확산되자 정부가 지난 1일부터 쇠고기 수입업체와 음식점 등을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제 이행여부와 불법 유통 등에 대한 특별 단속에 들어갔다. 이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불안감이 우리 축산 농가 전체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2일 농림수산식품부는 모두 60개반, 250여명의 특별 단속반을 투입해 서울, 부산, 대구 등 대도시의 정육점과 음식점을 중심으로 특별단속 중이다. 원산지 표시 거짓 여부와 쇠고기 이력제 의무 표시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최근 6개월간 거래 신고가 없는 업소 등 불법 유통 의심 업소 2000여곳이 집중 단속 대상이며 필요할 경우 형사 처벌할 방침이다. 특별단속기간은 무기한으로 진행되며 특별 사법 경찰 1439명에 명예 감시원 3000명 등 모두 4400명이 투입된다.

이와함께 농식품부는 한우 가격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국내산 한우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업계의 반응은 냉담하다. 한우협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정부가 주관하는 특별 단속반은 이슈 때마다 늘 있었던 일시적 이벤트에 지나지 않는다"며 "제대로 된 단속을 하려면 특사경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들로 구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이번 광우병 소동으로 소고기 소비량이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통상 광우병이 발생할 때 마다 한우와 육우 소비는 30% 가량 감소했다. 최근 농식품부가 대형마트 1065곳의 광우병 발생 일주일 전후를 비교해보니 쇠고기 전체 소비량이 8.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산은 52% 떨어졌고 광우병과 상관없는 한우는 6.5% 감소했다. 반면 호주산은 2.3% 증가했다. 대체소비로 돼지고기의 매출은 15% 증가했고 닭고기는 9% 늘었다. 홈플러스의 한 관계자는 "광우병 발생으로 미국산 뿐 아니라 쇠고기 시장 전반에 대한 소비가 저조한 편"이라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