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한국 조선산업 IT융합 이끈다
현대重, 한국 조선산업 IT융합 이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중공업이 30일 울산 본사에서 이재성 사장(왼쪽 일곱 번째)과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왼쪽 여섯 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 IT융합 혁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30일 울산서 '조선 IT융합 혁신센터' 개소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현대중공업이 조선 IT분야의 신기술 개발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은 30일 울산 본사에서 이재성 사장과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박맹우 울산시장, 정경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오공균 한국선급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 IT융합 혁신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조선 IT융합 혁신센터'는 지식경제부가 IT융합시장 활성화와 주력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기업과 중소 IT기업이 협력해 조선 산업에 필요한 IT융합기술을 공동개발하게 된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사업의 총괄주관기관으로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협회, 한국선급협회, 울산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울산 및 경남 테크노파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는 2014년 3월까지 2년간 사업을 추진한다.

'조선 IT융합 혁신센터'는 '친환경', '안전', '생산성' 등 3대 분야를 중점 협력분야로 선정하고 △선박 에너지 절감 지원 솔루션 △선박 안전 운항시스템 △선박 건조 응용기술 개발 등과 같은 차세대 선박 기술과 고부가가치 서비스 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선박의 운항정보를 모니터링·제어하던 기존 스마트십(Smart Ship 1.0)의 수준을 넘어 선박이 연비·배출가스 등을 고려해 자동으로 최적의 운항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된 '스마트십 2.0'을 구현할 예정이다.

또 개발된 기술을 선박에 적용함으로써 미래 신기술 개발을 촉진시키고, 근본적으로는 조선 IT분야의 기술 생태계 구축을 통한 선도 기술 개발 및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서게 된다. 센터를 통해 개발한 신기술은 시험과정 및 평가를 거쳐 2014년 하반기부터 건조되는 선박에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은 "기술융합은 미래 산업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며 "앞으로 차세대 조선 IT기술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세계 조선 산업의 기술을 선도하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3월 세계 최초의 '스마트십'을 선보였으며 2009년 4월에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 조선소(Digital Shipyard)'를 구축하는 등 IT기술을 이용한 新시장 개척과 함께 조선 IT융합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이날 홍석우 장관은 이재성 사장 등과 한국 조선의 기술력에 대해 환담을 나눈 후 현대중공업 조선 야드를 둘러보고 스마트십에 승선해 조선 IT융합 현장을 직접 체험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