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JV설립…전기車배터리 시장진출
현대重, JV설립…전기車배터리 시장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현대중공업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중공업은 2일 서울 계동사옥에서 캐나다 전기차 부품업체인 매그너 이카社와 '배터리 공동개발 조인트벤처(JV) 설립 서명식'을 가졌다.

양사는 공동연구개발 및 양산을 위해 총 2억 달러를 40대 60비율로 투자하며, 캐나다 온타리오 주에 생산 공장을 설립해 이르면 2014년부터 연간 1만팩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유럽과 미주에 총 8개 공장을 세워 2018년 40만팩, 2020년 80만팩으로 생산규모를 늘려 2020년에는 북미․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0%를 점유하겠다고 밝혔다.

매그너사는 글로벌 톱5 자동차 부품회사로 현대중공업이 1992년부터 20년간 수행해온 전기차 전장품 연구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지난 2010년에는 매그너그룹의 프랭크 스트로나흐 회장이 직접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기도 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전기차 배터리 시장 진출을 통해 풍력, 태양광 산업과 연관된 전력저장장치 기술을 확보하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전력저장장치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생산된 전력을 미리 저장함으로써 날씨 상태에 따라 변동이 심한 발전량을 매 시각 유동적인 소비량에 맞출 수 있게 도와주는 것으로, 현재 진행 중인 태양광 풍력 사업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이충동 현대중공업 부사장(그린에너지사업본부장)은 "유럽 및 북미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고 전력저장장치 사업도 적극 추진해 글로벌 친환경 종합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