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투증권 매각협상 결렬 시사 배경 및 파장
정부 한투증권 매각협상 결렬 시사 배경 및 파장
  • 임상연
  • 승인 2004.10.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정 지연 부담...동원금융 '압박용' 해석
협상 결렬시 오히려 정부 협상력 부재 비난
부작용은 없을 듯...이달 중 윤곽 드러낼 듯.


한투증권 매각과 관련, 정부가 매각 결렬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또 다시 한-대투증권 구조조정이 안개 속을 헤메고 있다. 정부의 협상의지와 여부에 따라 한-대투증권 구조조정은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형편이다.

갑작스런 정부의 매각 결렬 발언에 동원금융은 물론 증권업계에서도 놀라는 분위기다. 이미 정부가 계획했던 매각일정이 한참 지난데다 대투증권의 협상결렬이 있은 지 두 달이 채 안됐기 때문.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정부의 매각 결렬 발언 의도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대다수 업계관계자들은 정부가 대투증권 매각 불발, 일정 지연, 공적자금 추가소요 등의 부담으로 ‘최후통첩’식 압박을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정부가 ‘자충수’를 두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

오히려 이번 매각협상마저 결렬될 경우 정부의 대외 협상력 부재가 또 다시 도마에 오를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업계전문가는 “정부가 동원금융지주와의 한투증권 매각협상 결렬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말 그대로 ‘가능성’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며 “현투, 대투증권 등 투신증권 매각 과정에서 정부는 항상 끌려 다니면서 한 두번의 실패를 경험한 터라 잘 진행되던 한투증권 매각마저 실패하면 정부의 협상력은 크게 손상을 입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당국 관계자도 “협상 결렬을 시사한 것은 매각 결렬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 성의 있는 자세로 협상에 임해주길 바라는 것으로 봐야 할 것”이라며 “칼라일과의 재협상 발언도 단순히 협상 결렬 이후 절차를 말한 것일 뿐”이라고 말해 이번 정부의 발언은 다분히 전략적이었음을 시사했다.

정부의 이번 발언이 매각가격을 높이기 위한 ‘마지막 카드’가 아니겠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투증권이 부실자산 처리, 보유자산 매각 등으로 건실해지자 정부로서는 공적자금 추가투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각가격을 최대한 높여보자는 속셈이라는 것. 정부도 매각 결렬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동원금융과의 매각가격 협상이 지지부진함을 이유로 들었다. 업계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한투증권 매각가격을 6천억원 이상으로 잡은 데 반해 동원금융은 5천원 선에서 협상에 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업계전문가는 “한투증권의 경우 과거 매각협상 초기와는 달리 부실이나 재무구조측면에서 많이 호전되고 있어 정부가 저자세로 협상에 임할 필요가 없는 상태”라며 “어차피 추가 공적자금 투입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최소화해 향후 대투증권 매각 재원으로 사용하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동원금융이 너무 헐값에 한투증권을 인수하려다 정부의 성질(?)을 건드린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즉, 동원금융이 매각협상을 일부러 지연시켜 매각가격을 낮추려다 덜미를 잡혔다는 것.

업계관계자는 “매각협상을 벌인지 3개월, 실사종료 1개월이 지났는데도 양측이 매각가격 협상에서 근접하지 못한 것은 다소 의외”라고 말했다. 이에 동원증권 고위관계자는 “매각가격을 낮추기 위해 협상을 지연시키고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협상과정에서 여러가지 재논의되고 있는 것들이 있어서 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정부의 매각 결렬 가능성 시사에도 불구 동원금융의 한투증권 인수 작업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달 중 어느정도 윤곽이 나오지 않겠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정부의 발언이 다분히 ‘압박용’이라고 한다 해도 시간을 지체할수록 동원금융에도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

특히 정부의 발언대로 동원금융이 한투증권을 인수하지 못할 경우 국내외 투자자 이탈에 따른 주가하락은 물론 향후 증권시장에서의 위상 확립에도 차질이 빗어질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