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속도전···추진단 신설, 본격 활동 나서

2022-07-31     이서영 기자
지난해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정부가 'GTX 추진단'을 통해 광역급행철도(GTX) 건설에 박차를 가한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철도국장을 단장으로 신설한 'GTX 추진단'이 8월 첫째 주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31일 밝혔다.

추진단은 기존 GTX A·B·C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팀'과 윤석열 정부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GTX 연장·신설을 전담하는 '기획팀'으로 나눠 활동한다.

사업팀은 본궤도에 오른 GTX A·B·C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데 집중하며, 특히 2024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 A노선(운정∼동탄)의 개통 일정을 최대한 앞당길 수 있도록 한다.

B·C노선 역시 민간사업자 선정, 협상, 실시설계 등의 사업 전 과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C노선(덕정∼수원)은 내년에 첫 삽을 떠 2028년에 개통을 하고, B노선(송도∼마석)은 2024년에 공사를 시작해 2030년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다.

기획팀은 A·B·C 노선의 연장과 함께 D·E·F 노선 신설 등 GTX망 확충 사업을 전담한다. 

기획팀은 이미 'GTX 확충 기획연구'에 착수해 사업성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을 검토하고 있으며, 민간제안사업 추진 등 사업의 조기 추진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