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스마트건설 지원센터 2단계 개소식 개최

2019-06-05     박성준 기자
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국토교통부는 5일 스마트 건설기술 분야 새싹기업 창업지원과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스마트건설 지원센터의 2단계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운영하는 스마트 건설 지원센터는 지난해 9월 첫 개소한 이래 1단계로 14개 창업기업과 임직원 47명이 입주해 있으며, 센터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새로 마련된 2단계 입주공간으로 7개 새싹기업이 추가로 들어선다. 이어 올해 연말까지 우수기업 공모를 통해 총 11개 기업이 추가로 입주한다.

이날 열린 행사에는 개소식에 이어 입주기업 소개와 애로사항 청취 등이 진행됐다. 국토교통부는 2단계 입주기업 확대를 계기로 입주기업 및 외부창업기업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1단계에서는 창업교육과 컨설팅,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새싹기업 간 공동연구, 시제품 제작 등 창업 초기 단계에 대한 지원책 위주였다.

향후 2단계에는 개발한 기술·제품을 현장에 직접 적용해보는 현장실증사업과 벤처투자 매칭지원 등을 통해 '죽음의 계곡'이라 불리는 시제품 제작단계에서 양산·사업화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과정을 극복할 수 있도록 역점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한승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은 "전국 250개 창업 지원센터 중 유일하게 건설분야에 특화된 센터"임을 강조하며 "1단계 입주 기업들 중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 유망기업들이 이미 나타나고 있는 상황으로, 2단계도 내실 있게 운영해 스마트 건설분야 창업·혁신의 요람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