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6의 SUV' 고급화 전략 르노삼성 QM6, '순풍에 돛달다'

2017-04-14     권진욱 기자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통상적으로 세단형 자동차 고객들은 스타일과 주행성능을 우선시하는 반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고객들은 안전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자동차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 들어 사람들의 실생활 패턴이 주 5일제로 바뀌면서 다양한 취미활동 으로 스포츠, 여가생활 및 레저 생활을 즐기는 분들에게 맞춤형 자동차가 SUV다. SUV는 넓은 뜻에서는 레저용 차량인 RV(recreationalvehicle)와 함께 다목적 차량인 MPV(multi-purposevehicle)에 포함된다. 악천후에서도 쉽게 달릴 수 있고, 비포장도로 및 험로 길을 달리는데 부담 없이 갈 수 있어  각종 스포츠 활동이나 레저용으로 적합한 차량을 의미한다.

최근 역동성과 깅인함을 강조한 디자인에 고급스러움을 더한 새롭게 탄생한 프리미엄 SUV 르노삼성 QM6가 SUV시장에서 부각되고 있다.

르노삼성 QM6는 QM5의 후속 풀 체인지 모델로 개발됐다. 개발단계부터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고객들과 일상생활을 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수입차 수준의 첨단 안전장치와 동급 최고의 실용성을 갖춘 프리미엄 SUV라 할 수 있다.

SUV시장에서 르노삼성 QM6는 기존 SUV와 달리 프리미엄 사양과 역동성과 강인함을 강조한 디자인에 매력을 느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SUV시장에 신선함 바람을 불러 넣으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공용 플랫폼이 적용된 QM6는 QM5의 풀 체인지 후속 모델로 3년 6개월 동안 르노삼성 중앙연구소에서 디자인, 부품 및 차량 개발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해 만들어진 모델이다. 부산공장에서 생산하는 르노삼성의 글로벌 핵심 모델이다.

QM6는 기존 QM5에 비해 전체 길이가 15cm 늘어났고 휠베이스(축거)도 싼타페보다 더 길다. 전장과 축거가 늘어나면서 QM6는 여유 있는 좌석 배치가 가능해져 동급 최고인 289mm에 달하는 뒷좌석 무릎공간(니룸)을 확보했다. QM6의 니룸은 경쟁차종인 싼타페와 쏘렌토에 비해 5~6cm나 더 넓다. 이는 실소비자들이 구매하는 조건 중 중요한 요소이다.

전장 4675mm, 전폭 1845mm, 전고 1680mm의 QM6는 '힘있고, 역동적이며, 강인한' SUV다운 차체 비율과 국내 SUV 최초로 적용된 LED PURE VISION 헤드 램프와 3D 타입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의 라이팅 시그니처가 어우러져 존재감과 자부심을 주는 QM6만의 디자인을 완성했다.

최상위 RE 시그니처(Signature) 트림에 4WD 시스템인 ALL MODE 4X4-i를 함께 선택한 고객 비율이 전체 55%를 차지해 QM6가 제시한 고급화 전략이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르노삼성은 이런 소비자의 흐름에 부응하고 4WD 시스템 대중화를 이끌고자 ALL MODE 4X4-i 장착 가격을 국내 SUV 대비 20% 낮은 170만원에 책정했다. 또한 옵션을 모두 포함한 최상위 QM6 RE 시그니처 ALL MODE 4X4-i 트림의 가격 역시, 경쟁 모델인 수입 SUV는 물론 국내 SUV 최상위 트림 가격보다 낮은 3,820만원으로 책정해 QM6의 고급화된 상품성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8.7인치 S-Link 디스플레이와 더불어 5가지 색상과 밝기 조정이 가능한 앰비언트 라이트, 센터포인트2가 적용된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 등이 국내 SUV 최초로 적용되며 프리미엄 분위기와 안락함을 주는 QM6의 인테리어를 완성시켰다. 특히 1열 및 2열 시트 역시 동급 최대 2열 무릎 공간과 함께 QM6가 자랑하는 인테리어 포인트다.

QM6에는 새롭게 2.0 dCi 고효율 디젤 직분사 터보 엔진에 일본 자트코(JATCO)사의 첨단 엑스트로닉 무단변속기가 조화를 이룬다.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38.7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면서도, 복합연비 12.8km/l(2WD, 18인치 타이어, 신연비 기준)의 연료 효율성을 선보인다.

트렁크 용량은 QM5의 429리터보다 28% 늘어난 550리터를 확보해 가족 단위의 아웃도어 활용도가 많은 패밀리 SUV 본연의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QM6의 트렁크 용량은 뒷좌석을 원터치 이지 폴딩 기능으로 완전히 접었을 때 942리터로 늘어나 물건을 적재 시 부족함을 느낄 수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다른 경쟁차보다 저렴하게 선택할 수 있는 4륜 구동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마감재와 첨단 안정장치가 적용되면서도 엔트리 트림의 저렴한 가격이 SM6의 실 고객들에게 만족도가 매우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