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자산 인수할 선사 "누구없소?"

2016-10-21     황준익 기자

정부 지원 나설 경우 '형평성' 논란

[서울파이낸스 황준익기자] 한진해운의 자산을 인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지만 적극적으로 인수 의향을 보이는 선사들은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대로 세계 7위 선사의 영업 네트워크를 잃어버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2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담당하는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는 28일까지 한진해운 자산에 대한 인수의향서를 받는다.

매각 대상은 아시아·미주노선 물류 시스템과 해외 자회사 7곳, 컨테이너 선박 5척, 노선 담당 인력 등으로 알려졌다.

현재 현대상선을 비롯해 국내 중견선사들이 인수 후보로 거론된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미주노선 인수를 위한 예비입찰에 참여할 계획으로, 현재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업계에서는 해외 매각을 우려하며 국내선사들이 인수해주길 바라고 있다. 특히 한진해운의 주력노선인 미주노선이 물류공백으로 망가지긴 했지만 완전히 사라지기 전에 인수를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려해운, 장금상선, 흥아해운 등 중견선사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한진해운 자산 인수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다만 한진해운 자산을 인수할 여력을 가진 곳이 드물어 선뜻 나서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선주협회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로 현대상선까지 대외신인도가 추락했기 때문에 '잘 꾸려나갈 수 있겠나' 하는 배경에서 중견선사가 거론되고 있다"면서도 "컨소시엄을 통한 검토기간이 짧고, 얼라이언스 문제도 남아있어 현실화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선사들의 인수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오자 결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현대상선의 경우 대주주가 산업은행이기 때문에 인수에 나선다면 자금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또 정부가 중견선사들의 인수를 돕기 위해 지원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한진해운 청산에 따른 해운 경쟁력 저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근해선사들의 성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정부가 지원에 나설 경우 형평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 한종길 성결대 동아시아물류학부 교수는 "한진해운 회생에 대한 지원은 없다고 밝힌 정부가 현대상선 지원에 나서는 건 앞뒤가 안 맞는 논리"라며 "그 자금을 한진해운 살리는 데 지원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반면 업계 관계자는 "산업은행 입장에서는 현대상선을 소생시켜 민간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넘기느냐가 관건"이라며 "현대상선의 대주주가 산업은행이기 때문에 형평성 논란은 전제부터가 잘못된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