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고작 3개월'

2015-06-05     정초원 기자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각종 금융 규제 완화, 감독 관행 쇄신, 핀테크 활성화…

지난 3월 취임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지난 3개월 동안 화두에 올린 개혁 과제들의 속도가 혀를 내두를 정도다. 임 위원장을 필두로 금융위원회 조직 전체가 그야말로 '쉴 틈 없이' 달린다는 평가가 줄을 잇는다.

더욱이 임 위원장이 내정됐을 당시 거의 유일하게 그의 발목을 붙잡았던 '민간 금융사 CEO 출신'이라는 타이틀도 이제는 명백한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이다.

실제 임 위원장은 금융사 임원이나 현장 실무자들과 갖는 간담회에서 "제가 현장에 있어보니", "NH농협금융지주의 사례를 봤을 때"라는 식의 화법을 자주 활용한다. 본인의 현장 경험에 비춰 현장 일선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는 셈이다.

이같은 임 위원장의 행보에 금융권의 반응은 대체로 우호적이다. 특히 현장점검반, 유권해석 제도 활성화 등 금융 현장의 애로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움직임이 두드러지자, 개혁에 대한 임 위원장의 진정성이 높게 평가되는 분위기다.

반면 아직 속시원한 해결방안을 내놓지 못한 난제도 적지 않다. 금융당국을 향한 의문어린 시선이 금융권 곳곳에서 감지되는 이유다.

우선 최근 우리 경제의 '잠재적 폭탄'으로 떠오른 가계부채 문제가 대표적이다. 가계빚 규모 뿐만 아니라 증가속도가 전에 없이 가파른 상황에서 금융위가 "크게 걱정할만한 정도는 아니다"라는 기존 기조를 유지하는 것은 지나치게 미온적인 것 아니냐는 게 일반적 평가인듯 하다.

더욱이 이번 정부 최대 흥행작으로 꼽히는 '안심전환대출'의 경우, 가계부채 구조개선을 목적으로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세금으로 고소득층을 지원한다는 비난도 적잖게 나왔다.

이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임 위원장은 안심전환대출과 별도로 '서민계층을 위한 가계부채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달 중순에 발표될 금융위의 '서민금융대책' 결과에 따라 임 위원장의 가계부채에 대한 인식이 재평가될 수 있다.

전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이어진 '기술금융'을 둘러싸고도 뒷말이 많다. 한 간담회에서 임 위원장이 직접 "무늬만 기술금융, 은행의 부실을 점점 키우고 있다, 조금 지나면 다 흐지부지될 정책이다, 이런 평판이 나오는 것을 다 알고 있다"며 "하지만 결코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을 정도다.

중차대한 역할을 맡고 있는 금융위 수장에게 수많은 기대와 비판이 얽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그가 취임한지는 불과 100일도 되지 않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임 위원장이 기술금융에 대한 외부의 우려와 관련해 "많은 비판이 있지만 확고하게 유지시키고 해나갈 것"이라고 말한 것은 기술금융에 국한된 다짐으로 들리지 않는다.

임기가 끝나는 3년 뒤 임 위원장이 어떠한 평가를 받을지는 아직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고작 3개월을 보낸 임 위원장의 향후 행보를 우선은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