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서버기반 컴퓨팅 시장 공략

시트릭스 공동 SAM 솔루션 출시

2006-05-24     남지연

한국IBM이 서버기반 컴퓨팅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서버기반 컴퓨팅이란 업무 애플리케이션 개별 사용자의 PC나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클라이언트에서 수행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작업이 서버 상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컴퓨팅 방식으로 사용자의 자신의 데스크탑 화면을 통해 중앙서버에서 수행된 작업의 결과만을 볼 수 있다.

한국IBM은 향후 서버기반 컴퓨팅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 구체적인 수요 잡기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에 한국IBM은 그간 서버기반 컴퓨팅 시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였던 서버용량 문제, 비용절감 문제등을 해결한 SAM(Secured Access Management)솔루션을 출시했다.

SAM 솔루션은 한국IBM의 서비스 사업부가 서버기반 컴퓨팅 솔루션 업체인 시트릭스(Citrix)와 서비스 전문업체인 메이저텍(Majortech)과 공동으로 개발한 서비스 패키지.

일반적으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이 있어야 구동되는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을 SAM 솔루션을 기반으로 구축하면, 일반 PC에서도 기존의 워크스테이션에서 사용하는 것과 거의 유사한 성능을 나타낸다.

한국IBM은 SAM 솔루션이 CATIA를 비롯, 작업이 많은 제조 및 건설 업계에서 설계도면 데이터의 유출과 같은 보안 문제가 많이 제기되는 분야인 CAD/CAM 사용자들에게 가장 빨리 도입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고가의 워크스테이션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CAD/CAM 애플리케이션을 일반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택 근무나 출장 시 외부 업무, 협력사들과 협업 등이 쉬워진다.
 
한국IBM은 SAM 솔루션을 도입할 경우 구축 시점으로부터 3년간 약 25%에서 최대 40%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한국IBM은 CATIA 시장을 시작으로 ERP, CRM 등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영역으로 서버 기반 컴퓨팅 서비스 시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남지연기자 lamanua@seoulf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