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김석동에 거는 기대와 우려
[프리즘]김석동에 거는 기대와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구조조정 가속화" vs "관치금융 부활"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현대건설 매각과 우리금융 민영화 등의 현안을 해결해야 할 금융위원장에 김석동 전 재정경제부 1차관이 내정됐다. 이를 두고 시장에서는 '금융 구조조정 가속화'에 대한 기대와 함께 '관치금융의 부활'이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동시에 나오고 있다.

3일 김석동 금융위원장(58·사진)은 취임식에서 "금융위의 존재감만으로도 질서와 기강이 설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관(官)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금융권 안팎에서는 저축은행 부실화와 기업 구조조정, 인수·합병(M&A) 등 각종 금융정책 과제에 대해 금융당국이 보다 적극적인 해법을 제시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김 위원장은 관료 시절 별명이 '대책반장'일 정도로 강한 추진력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때문에 업계 관계자들은 김 위원장을 그동안 부동산시장 침체에 따른 가계부채 급증과 저축은행 부실 문제 등을 해결해줄 구원투수로 여기는 분위기다.

또한 장기 표류 중인 현대건설 매각이나 우리금융 민영화 문제와 관련해서도 김 위원장이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해 줄 것이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금융정책 분야의 요직을 두루 거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이라며 "금융권에 대한 이해가 깊은 만큼,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어수선해진 금융권의 분위기를 다잡아 줄 적임자"라고 평했다.

실제로 그는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한 정부의 역할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하는 발언을 잇따라 내놨다.

그는 또 "정부가 최대한 자율을 부여해 금융시장의 혁신과 발전을 유도할 것"이라면서도 "여러 위험요소에 대해 정부가 개입할 부분은 단호히 개입하고 자율을 부여할 부분에서는 확실히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김 위원장의 이같은 '관(官) 역할론'에 대해 일각에서는 정부의 개입 강도가 높아져 시장 자율을 훼손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시장 참여자들이) 오히려 편해지는 것 아니냐"며 관치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지난 2003년 카드사태 당시 관치논란에 대해 "관(官)은 치(治)하기 위해 존재한다"며 정부의 시장 개입이 필요하다는 소신을 밝힌 것과 맥을 같이하는 대목이다.  

한편, 김 위원장은 현대건설 매각과 관련해 "채권단이 책임감 있게 판단하고 신뢰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우리금융 민영화에 대한 질문에는 "우리금융의 대주주인 정부가 판단해서 M&A를 할 것"이라며 "방법론만 정해지면 (민영화) 시기는 그렇게 걱정할 일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맨유의심장 2011-01-03 18:40:41
국내 M&A시장은 2010년도 하나같이 무산이 되었다. 그에 따른 정부의 금융시장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괴로울것으로 안다. 그렇다고 하나금융의 말도 안되는 졸속 외환은행 협약을 이런식으로 승인해주다고 하면, 과연 그 책임은 국민 혈세로 다시한번 끝나려는 것인가? 단기적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금융시장에 대한 접근을 바란다.국내 금융시장의 M&A는 시간을 두고 해결을 해야할 문제들이다. 이런식의 졸속과 날치기는 아니다

신겐 2011-01-03 17:13:30
결자해지 하시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