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민간택지, 일부 건설사 계약해지
세종시 민간택지, 일부 건설사 계약해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은 사업성 논란…종지부 찍을까

[서울파이낸스 임해중 기자] 사업성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오던 세종시에 풍파가 닥쳤다.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땅값 납입을 미뤄오던 세종시 민간택지 계약 건설사 일부 업체에 대한 계약 해지 절차가 추진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국토해양부(국토부)는 세종시 민간택지를 분양받은 10개 건설사 가운데 계약의향이 없는 건설사에 대해 이달내 계약해지 절차를 밟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 세종시의 민간택지를 분양받은 건설사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두산건설 금호건설 ㈜효성 극동건설 등 10개사다.

하지만 주요 건설사들이 세종시 조성계획이 원안과 수정안을 오가는 동안 분양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면서 땅값과 연체료를 미룬 채 LH에 땅값 인하를 요구하며 사업추진에 차질을 빚었던 것.

이 문제에 정통한 관계자는 "세종시 민간택지를 분양 받은 10개 건설사 가운데 다수가 사업 진행을 원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3개 대형사가 계약 이행을 막고 있는 상황"이라며 "각각 건설사에 공문을 보내 계약 여부를 묻고, 그 결과에 따라 계약 해지 절차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일단 LH는 지난해 말 10개 건설사별로 계약 의향 묻는 의향서를 보내고 이달 말까지 계약여부를 알려줄 것을 통보한 상태다.

LH는 계약에 응하겠다는 답변이 없는 건설사에 한해 계약 해지 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지만 사업성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공론이다.

그간 LH측이 10개 건설사에 토지대금 연체료의 50%를 탕감해주고, 잔금 납부 기한도 10개월 연장해주기로 했지만 건설사들의 땅값 인하 요구로 협상에 진전이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사업성과 땅값을 둘러싼 논란이 지속됐던 점을 감안하면, 계약해지만으로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이라며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적극적인 대처 없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