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銀 카드 공격 경영 '주춤'
한미銀 카드 공격 경영 '주춤'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생연회비 면제制 폐지...지난해 500억 적자 추정
한미은행이 대규모 신규회원 모집과 외형 성장을 위해 2년전에 도입했던 평생연회비 면제를 최근 사실상 폐지하는 등 공격경영에 브레이크를 걸고 있다.

이는 신용카드사들이 수익악화로 무이자할부, 놀이공원 무료입장 등의 출혈경쟁을 자제하고 있는 추세에 부응하고 지난해 카드부분에서만 500억원 적자를 만회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30일 한미은행에 따르면 기존에 평생연회비를 면제해 주었던 한미 비자 및 비씨카드 회원들을 대상으로 초년도 연회비만 면제하고 현금서비스를 제외한 최근 1년간 사용실적이 500만원이 넘을 경우에만 그 다음해에 연장해 주는 식으로 평생연회비 제도를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그동안 초년도 연회비를 면제해 주었던 플래티늄 카드 회원에 대해서도 오는 2월 3일 신규분부터 연회비의 50%만 면제해 주고 이듬해 면제받을 수 있는 사용실적의 기준도 1천만원에서 2천만원으로 상향조정했다.

단, 기존평생연회비 면제회원은 계속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기업카드의 경우도 영업점장의 전결에 의해 연회비를 면제받을 수 있지만 과저 1년간 30일이상 연체경험이 있는 고객들은 사용실적에 관계없이 연회비를 내야 한다.

한미은행 관계자는 타 신용카드사가 특정기간에 신규회원 유치를 목적으로 초년도 연회비를 면제해 주는 것과는 달리 한미은행은 대부분의 카드에 대해 지난 2년동안 평생연회비제를 운영해 왔는데 연회비만 면제받고 실제로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등 효율성이 떨어지는 회원이 많아 지난 17일부터 제도를 변경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2천600억원(잠정치)의 당기순이익을 올린 한미은행은 카드부분에서만 약 500억원의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카드관련 조직도 점차적으로 축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