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투자기업 96% "연평도 포격 영향없다"
외국인 투자기업 96% "연평도 포격 영향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승연 기자] 연평도 사태가 국내 정치·경제 분야의 최대 불안요소로 손꼽히고 있지만 정작 외국인 투자기업 대부분은 정상적인 경영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외국인 투자기업 6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북한리스크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96.3%는 '연평도 포격에도 정상적인 경영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투자유보나 사업장 축소 등 비상경영에 착수했다고 응답한 기업은 3.7%에 그쳤다.

비상경영에 착수하지 않는 이유로 기업의 43.8%는 '전쟁 비화 가능성 희박'이 압도적이었으며, '경제펀더멘탈 등 남한의 월등한 국력'(32.4%)과 '북한의 무력도발이 일시적 사건에 그칠 가능성'(19.3%)이 뒤를 이었다.

그러나 '북한의 추가도발 등 안보리스크가 더 고조될 경우, 사업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대답이 41.7%에 달했다. 사업조정 내용으로는 '투자유보'(49.6%)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사업장 축소'(33.0%)와 '사업장 철수'(17.4%)를 꼽았다.

대한상의는 "외국인 투자기업들은 북한리스크를 어느 정도 감안하고 한국에 진출해서인지 최근의 북한도발에 대해 별다른 경영상의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우리도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되, 큰 동요 없이 의연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대북 사업에 대해서는 응답기업의 68.4%가 '개성공단이 북한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북한이 투자를 보호해 주더라도 진출할 의사는 없다'고 답한 기업이 82.7%에 달해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이처럼 외국인 투자기업들이 북한의 투자매력도에 낮은 점수를 준 이유로는 '불안정한 경제·대외개방 정책'(37.1%)을 가장 많이 들었고, '낮은 구매력'(28.2%), 'SOC 등 열악한 기업환경'(11.1%)의 차례대로 꼽혔다.

'북핵 폐기나 한반도평화 정착 시 북한의 투자매력도'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52.7%의 기업이 '중국보다 못하지만 지금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라고 답했으며, '중국과 비슷'하거나 '중국보다 높은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란 응답도 각각 12.9%, 11.7%나 됐다.

이에 대해 상의는 "이같은 외투기업들의 응답은 북핵폐기와 시장개방 시 우리 정부의 대북지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의 입장에서도 경제난 극복을 위해서는 외자유치가 절실한데 군사적 행동보다는 시장개방에 따른 투자유치가 더 현명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