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국토종합계획 가이드라인 나왔다
4차 국토종합계획 가이드라인 나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은 도로→철도·해운으로

[서울파이낸스 임해중 기자] 오는 2020년 목표로 추진되는 국토종합계획이 5+2 광역경제권 형성과 4대강 사업, KTX망 확충 등 '녹색·효율·글로벌' 개념을 담아 대폭 수정된다.

국토해양부(이하 국토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년)안을 마련, 오는 10일 공청회 등을 거쳐 연말까지 확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기본법에 따라 지난 2005년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대한 1차 수정을 실시한 바 있다. 이후 녹색성장, 광역경제권 전략 등이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으로 대두되고 4대강 살리기,KTX망 확충, G20(주요 20개국) 회의 주최 등 대외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를 국토종합계획 차원에 반영하기 위해 이번 수정 작업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수정계획안에 따르면 광역화·특성화를 통한 지역 경쟁력 강화, 저탄소·에너지 절감형 녹색국토 실현, 기후변화·기상이변에 대응한 선제적 방재 능력 강화, 강·산·바다를 연계한 품격있는 국토 창조, 인구·사회구조 변화를 반영한 사회 인프라 확충,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글로벌 거점 기능 강화, 국토관리시스템의 선진·효율화 등이 핵심 정책 방향으로 반영된다.

한편 교통은 도로 중심에서 철도·해운 중심 체제로 개편된다.

또 4대강 정비를 계기로 강과 산, 바다를 통합 관리해 국토 경관을 개선하고 상징거리 조성,역사·문화축 복원,한옥 보급 확대 등을 통해 국토의 품격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노령화 및 1∼2인 가구 증가에 따라 도시형 생활주택,준주택,재택근무 지원형 주택,전원주택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