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체 불법후원금 의혹 연이어 터져
건설업체 불법후원금 의혹 연이어 터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경기침체로 정치권 상대 로비 극성

[서울파이낸스 임해중 기자] 터질 것이 터졌다. 건설경기 침체 속에 일부 건설업체들이 정치권에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정치권을 향한 비난의 눈초리가 거세지고 있다.

사태의 단초는 한나라당 장광근 의원의 검찰 소환으로부터 시작됐다. 검찰이 건설업체로부터 수천만원의 불법 후원금을 받아 사용한 혐의로 장 의원을 소환·조사한 것. 

장 의원은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서울 동대문구 한 건설회사 대표 등 후원자들이 보좌관 고모 씨와 회계책임자 명의의 계좌로 매달 수십만 원씩 입금한 돈을 건네받는 등 약 5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최근 워크아웃에 본격 돌입한 남광토건도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한나라당 송광호 의원에게 수천만원의 불법 후원금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으며 이번 사태가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남광토건의 경우 각 임직원들이 개별적으로 후원금을 냈다는 모양새지만 임직원들의 명의를 빌린 것이라면 정치자금법 위반이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건설업체들의 불법정치자금 사태가 확산되고 있는 것은 건설경기가 장기조정국면으로 접어들며 이를 타파하기 위해 정부와 정치권에 기대보려는 건설업체들의 기대심리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한국부동산정책연구원 관계자는 "사실 건설업계에서의 불법 정치자금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며 "경영난을 겪고 있는 중견건설사들 사이에서 공공사업 수주, 금융권을 통한 자금 확보 등을 기대하고 치열하게 로비를 한 정황이 이번에 터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태가 어디까지 확산될지 알 수 없지만 정치권으로 사정의 칼날이 돌아간 이상 불법정치자금을 둘러싼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