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강세 과민할 필요 없다
원화강세 과민할 필요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대투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부 조용현 부장

원달러 환율이 1120원대로 급락하면서 5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과 KOSPI의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원화가 강세를 보이는 것은 주식시장에 크게 나쁠 것이 없다. 다만, 최근에 문제가 되는 것은 가파른 속도에 대한 부분과 그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수출채산성에 대한 우려이다. 이는 단기적으로 주식시장에 네거티브한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너무 과민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경험적으로 본다면 이 문제는 주식시장이 단기적으로 많이 오른 상황에서 숨고르기의 빌미로 작용했던 것이지 추세를 훼손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최근 원달러 환율의 하락 속도가 빨라진 배경은 외부적으로는 G3로 대변되는 미국, 중국, 일본의 환율전쟁이 심화된 것에 대한 결과이며, 시장 내부적으로는 무역수지 흑자와 외국인의 주식/채권 순매수 강화 등에 기인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최근 1개월 동안 원달러 환율은 아시아통화 중 가장 빠르게 절상되었는데, 주목할 것은 올해 연간으로 보면 여전히 아시아 통화의 평균 절상률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최근에 원화가치가 빠르게 상승한 것은 그 동안 강세를 보여왔던 다른 아시아 통화와의 키 맞추기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여전히 원화의 가치는 절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다. 원화가 추가 상승해도 역사적인 평균 이하에서는 수출 기업들의 채산성을 우려할 단계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오히려 지금은 자국 통화방어의 수단으로 양적완화가 재개됨에 따라 풍부한 글로벌 유동성 환경이 다시 조성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앞에서 논의한 것처럼 원화가치가 역사적으로 현저히 저평가된 수준이고 최근의 가파른 가치 상승에도 불구하고 연간 기준 절상률로는 여전히 여타 아시아 통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추세적인 원화의 강세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단기적으로도 추가적인 강세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며 원화가치의 투자매력을 겨냥해 유입되는 외국인 매수세 역시 지속될 것이다.

원달러 환율과 주식시장은 장기적으로 뚜렷한 역의 상관관계를 보여왔는데, 올해의 경우는 주가의 상승에 비해 원화는 중간중간의 등락은 있었지만 큰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달러 환율이 빠른 속도로 하락한다면 이는 주가와 환율의 갭 메우기 차원으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즉, 환율은 절대적으로 저평가되어 있는 상황에서 본질적인 가치로 수렴하는 과정이고 주가는 단기적으로 올라서 가격부담을 인식하는 상황에서 1900p를 앞두고 속도를 조절하는 상황인 것이다.

시장이 속도조절과 함께 쉬어갈 수는 있지만 가격조정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적으로 쉬어가는과정에서의 섹터전략은 우선적으로 소외주에 대한 키 맞추기 차원의 접근을 고려할만 하다. 최근 시장 주도주의 한 축이었던 화학주들의 단기 낙폭이 컸던 것에 반해 금융업종이나 유틸리티 등이 강하게 반등을 보인 것은 시장추세에 대한 의심보다는 쉬어가는 과정에서의 순환매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단기적 순환매 관점에서는 많이 오르고 고평가된 업종의 비중을 축소하고 소외되고 저평가된 업종의 비중을 늘리려는 시도가 좀 더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IT와 금융 그리고 유틸리티가 상대적으로 유리해 보이며, 여기에 환율문제까지 조합해 본다면 IT는 선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겠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