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전환 '희비'…SK證 우울·동부證 화색
지주사 전환 '희비'…SK證 우울·동부證 화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그룹 금융지주 출범…동부證 성장판 마련
공정거래법 표류…SK그룹 금융권강화 걸림돌

[서울파이낸스 김기덕 기자] 대기업들의 지주사전환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룹 산하의 계열 증권사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그룹사 차원의 막강한 비호 아래 대기업들이 산업 및 금융 지주사전환로 탈바꿈하면 서로간 순환출자 고리 해소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금융 자회사들은 서로간 고객정보 공유를 통한 교차판매, 판매채널 다양화 등 '윈윈효과'가 더욱 기대된다.

하지만 이것은 동종업계 내 지주회사 출범시 가능한 이야기다. 예컨대 일반지주회사가 금융자회사를 소유를 가능케 해주는 공정거래법안이 국회에 장기간 표류되자 대기업 산하 증권사들은 그룹사 차원의 지주사 전환에도 불구, 난색을 표하고 있는 모습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동부정밀화학과 동부CNI의 합병을 결정하며 동부그룹의 지주회사 전환 움직임을 본격화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지배구조의 변화로 금융과 제조가 분리됨으로써, 계열 금융사들은 별도의 금융지주회사 체제로 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점치고 있다.

즉, 동부CNI.동부정밀화학의 합병법인을 통한 산업지주와 동부화재를 필두로 한 금융지주사가 분리돼 동부생명 및 동부증권의 수혜가 예상되고 있다. 이와는 달리, 이미 지난 2007년 7월 지주회사로 전화한 SK그룹은 일반 산업지주사가 금융자회사 소유가 가능한 공정거래법안이 안갯속에 빠지자 계열사 금융사인 SK증권은 '벙어리 냉가슴'을 앓고 있다.

그동안 동부화재는 동부그룹의 핵심계열사로 그룹의 그룹의 위기가 있을때 마다 그룹의 캐시카우(Cash Cow)역할로 하며 자금 서포트를 하는 역할을 맡아 왔다. 하지만 이번 금융지주사로 출범하게 되면 이같은 디스카운트 요인이 해소되며 계열사인 동부생명(39.5%), 동부증권(19.9%)과의 시너지창출로 안정적인 성장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이훈 연구원은 "동부그룹의 지주회사 전환시 시장의 가장 큰 관심은 동부화재 등 금융계열사의 처리 문제"라며 "그룹내에서 산업회사보다 금융회사들이 수익성 및 시장위상 등에서 앞서 있는 점을 고려할 경우, 산업지주회사 밑에 금융회사를 두기보다는 별도 금융지주회사 설립이 효율적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같이 금융지주사 설립 가능성이 높게 부각되자 동부증권 내부에서도 반기는 분위기다.

지난 5월 취임한 동부증권 고원종 사장은 동부증권 그룹 계열사의 자금 조달과 인수합병, 부동산금융 등 기업금융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구조화 상품을 적극 개발하고 이를 동부화재, 동부생명 등 금융 계열사와 공동 판매한다는 계획을 강조한 바 있어, 금융지주사 출범으로 이같은 계획은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동부증권은 이달 초 계열금융사인 동부화재와 첫 제휴상품인 프로미스탁을 출시했다. 앞으로는 동부화재와의 복합상품뿐만이 아니라 동부저축은행, 동부생명, 동부자산운용 이렇게 금융계열사 전부가 함께 하는 마일리지 상품까지도 지금 현재 검토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동부증권 관계자는 "당장 지주사체제가 아니래도 금융계열사끼리 협력하는 상생관계를 지속해 시너지를 극대화 한다는 것은 현재 회사의 기본적인 방향"이라며 "동부화재를 필두로 한 금융지주사가 출범된다면 법적으로 고객정보 공유 등이 가능해져 현재 유통판매채널 다양화를 통해 일반적인 지점채널인 아닌 외곽채널을 확대하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FICC(채권, 외환, 상품)와 IB(투자은행) 업무 쪽에서 소싱과 운용능력을 기반으로 상품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반면, SK그룹은 이미 지난 2007년 7월 그룹사차원에서 지주회사로 전환했지만 당초 늦어도 올해 상반기 안으로 처리가 예상되던 공정거래 개정안이 여야간의 현격한 입장차로 조기 처리가 불투명해지자 금융권 강화에 발이 묶이며 고전하고 있다.

특히, SK증권은 지주사 전환 금융자회사 소유가 가능한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내년 7월까지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한다면, 그룹사 차원에서 금융회사 소유가 불가능해져 시장의 매물로 출회될 수 있는 가능성마저 부각되며 안절부절한 입장이다.

당초 법제사법위원회 통과가 무난해 보이던 개정안은 'SK가 지주사 전환 시 증권사를 매각해야한다'는 조건이 공정위에 의해 유예된 상황에서 2008, 2009년 약 400억원의 세금혜택을 받은 것을 민주당이 문제삼으면서 법사위에서 제동이 걸린 것이다.

속이 타기는 두산그룹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1월 지주회사로 전환한 두산그룹은 개정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두산캐피탈과 BNG증권을 올해 말까지 매각해야 하는 상황이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SK그룹 내 자본, 수익성 등 미미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SK증권 강화를 위해 그룹차원에서 여러가지 방법을 강구 중 인 것은 이미 시장에서 알려진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하지만 이번 개정안이 정치적 이혜관계로 장기 표류되고 있어, 앞으로 그룹 내 금융권 강화는 제약이 걸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난항이 계속되자 SK증권측은 그룹사의 눈치만 살피고 있는 모양새다.

SK증권 관계자는 "그룹 내 유일한 금융업체인 만큼 증권사 육성을 위해선 그룹차원의 경영진 마인드가 절대적인데, 최근의 움직임을 살펴보면 그 흐름이 나쁘지 않다"고 평가하면서도, "법사위의 통과되야 그룹의 지원이 강화되는 등 확실한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