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자기반성이 '우선'
손보사, 자기반성이 '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가뜩이나 어려운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올 하반기 자동차보험료 인상이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이번 보험료 인상은 손해율 급등과 자동차보험 적정 정비요금 인상에 따른 것이다.

보험업계에서는 정비수가 인상으로 인해 5.6%, 대물사고 할증기준금액 상향으로 1% 가량의 인상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원가 상승만으로 7% 가까운 인상요인이 생긴 셈이다.

이에 대해 손해보험사들은 원가상승 요인이 생기면서 발생한 불가피한 인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맞는 말이다. 원가상승 요인이 발생 했으니 그만큼 보험료는 올라야 한다. 이에 당초 손보사들의 보험료 인상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던 금융감독 당국도 원가 상승 부분에 대한 보험료 인상에 대해서는 묵인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그렇다고 손보사들의 주장에 대해 전적으로 동의하기에는 개운치 않은 부분이 있다. 손보사들이 손해율 관리와 사업비 절감 등 자구노력에 얼마나 나섰느냐 하는 점때문이다.

손보사들은 자구노력에 나서고 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며 하소연한다. 그러다 손해율이 올라가면 '앓는 소리'를 내면서 보험료 올리기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인다. 또 손해율이 조금이라도 안정되면 보험료를 깎아주고 경품을 제공하는 등 출혈경쟁을 일삼는다.

손해율 안정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는 관심도 없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손보사들은 지난 2월 발표한 손해율 경감 대책을 제대로 이행하지도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년 자동차보험 사업비 절감방안을 내놓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사업비를 초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8회계연도에 15개 손해보험사들은 1619억원의 초과사업비를 사용했다. 이는 전 회계연도(FY2007)보다 1120억원 늘은 것으로 2009회계연에도 역시 전년보다 늘은 1889억원의 초과사업비를 사용했다.

분명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상은 불가피한 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보사들에 대한 비난 여론이 쏟아지고 있는 것은 제대로된 '자구 노력' 부족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료는 정부가 대학등록금 등과 함께 물가불안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집중 관리대상으로 분류할 만큼 서민가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 만큼 고객들이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입으로만 보험사의 사회적 책임과 공익성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영업행태부터 돌아보고 지금이라도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힘써야 할 것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