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KB 중대 현안…선거 이후 향방은?
우리·KB 중대 현안…선거 이후 향방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력동력 약화" vs "시장에 무게 실릴듯"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6·2 지방선거가 마무리 됨에 따라 선거 때문에 미뤄졌던 금융권의 빅이슈의 향방에 금융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에 여당이 사실상 참패함에 따라 추진동력이 약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칠만한 사안은 아니라는 시각도 나온다.

■우리금융 민영화 '예정대로'
국내 금융시장의 최대 관심사인 우리금융 매각방식을 놓고 금융권 안팎의 '갑론을박'은 한동안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금융시장에도 세계 50위권에 드는 금융지주사가 필요하며, 우리금융 민영화를 그 촉매제로 활용하겠다는 정부내 기류는 이번 선거결과로 인해 폐색이 짙어졌다. 현 정부 출범 직후 거론됐던 '산업+우리금융+시중은행' 형식의 정부 주도의 '메가뱅크'안의 실현가능성은 더욱 낮아졌다는 얘기다. 

그러나 우리+KB, 우리+하나금융 등과 합병안이 완전히 폐기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금융당국이 여전히 우리금융 매각방안 확정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은행간 대등합병과 소수지분 매각 방안 모두 장단점을 있는 만큼 공개입찰 과정에서 시장의 반응을 살필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여당의 선거참패가 우리금융 매각의 추진동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선거와 금융이슈는 별개라는 시각이 우세한 편이다.

유진투자증권 김인 애널리스트는 "건설 등 여타 섹터의 경우 지방선거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은행부분은 글로벌 금융규제에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며 "지방선거라는 정치적 이슈가 마무리된 만큼 오히려 우리금융 매각에 탄력이 붙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정부가 올 하반기에 재정건전성 강화를 중대 과제로 꼽았다는 점과 산업은행 민영화 추진이 내년으로 예정돼 있다는 점도 우리금융 매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다.

■KB '관치논란' 희석될 듯
KB금융 회장인선 작업 역시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KB금융 회추위가 보은인사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지방선거에 출마한 인사를 후보군에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초 금융권에서는 KB금융 회장 인선작업이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지면서 '관치논란'이 들끓기도 했다. 이 때문에 오히려 이번 선거결과가 회장인선 과정에서 나올 수 있는 '관치논란'을 다소 희석시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유력 후보인 어윤대 국가브랜드 위원장과 이철휘 자산관리공사 사장 등으로서는 정치적 배경으로부터 일정부분 자유로워졌기 때문이다. 선거 참패로 여론을 더욱 의식할 수밖에 없는 정부로서도 관치논란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만큼 일부 후보의 중도사퇴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와함께 KB회장 인재풀이 예상보다 좁다는 점도 관치논란을 희석시키는 배경이 되고 있다. 회추위가 밝힌 33명의 후보 가운데 금융시장의 인지도가 높은 후보는 10여명 안팎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절반 가량이 전현직 은행장 출신이기 때문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중대한 결격사유가 없다면 출신에 따라 제한하지 않겠다는 게 회추위의 공식적인 입장"이라며 "관 출신이라고 해서 관치금융으로 규정짓는 것은 지나친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