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구조변경 쉽게 지으면 혜택 준다
아파트 구조변경 쉽게 지으면 혜택 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라멘' 구조 등에 최대 10% 용적률 추가
서울 지역에 아파트를 건립할 때 리모델링이 쉬운 건축구조를 채택하면 용적률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서울시는 아파트에 구조변경이 용이한 설계를 적용하면 용적률을 최대 10% 올려주는 방향으로 `공동주택 건립 관련 업무처리지침'을 변경했다고 16일 밝혔다.

새 지침에 따르면 서울에 아파트를 지을 때 디자인이 우수하면 5%, 친환경ㆍ신재생에너지 계획이 반영돼 있으면 5% 이내의 용적률을 주고, 리모델링이 쉬운 지속가능형 건축구조로 건립하면 용적률을 최대 10% 올려준다.

기존 지침에는 항목별 용적률 인센티브가 우수 디자인 10%, 친환경성과 에너지 절약 각 5%로, 건축구조와 관련한 항목이 없었다.

지속가능형 건축구조 가운데 기둥과 보로 건물을 지탱하는 '라멘' 구조를 채택하면 10%의 용적률 인센티브가 부여되며, 기둥과 슬래브만으로 건물을 지탱하는 '무량판' 구조로 지으면 추가 용적률 7%가 주어진다.

새 지침은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와 도시건축공동위원회가 재건축ㆍ재개발구역 계획을 심의할 때 허용용적률을 부여하는 기준으로 활용된다.

시 관계자는 "새 지침이 적용되면 벽으로 건물을 지탱하는 벽식구조 아파트 대신 리모델링이 쉬운 라멘 또는 무량판 구조의 아파트가 늘어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