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명 이용 '글로벌 슈퍼 앱스토어' 뜬다
30억명 이용 '글로벌 슈퍼 앱스토어' 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24개 통신사 'WAC' 창설 합의
개방형 글로벌 앱스토어 통신 동맹...애플 앱스토어에 대항
KT 등 5개사 주도...삼성-LG-소니에릭슨 등 제조사도 참여

[서울파이낸스 이종용 기자] '글로벌 슈퍼 앱스토어'가 등장한다. 전 세계 30억명 이상의 가입자를 가진 대표적인 24개 통신 기업들과 3개 제조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앱스토어'가 등장한다.

KT가 주도하는 '글로벌 슈퍼 앱스토어'는 내년초 만들어 지는데, 세계 모바일지형 바꿔 놓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KT는 15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Mobile World Congress) 2010'에서 전 세계 대표적인 24개 통신사가 참여하는 '도매 애플리케이션 커뮤니티(WAC, Wholesale App Community)'를 창설한다고 발표했다.

WAC에는 KT와 SK텔레콤을 비롯해 AT&T(미국), 버라이존 와이어리스(미국), 아메리카 모빌(멕시코), 프랑스텔레콤(프랑스), 도이체텔레콤(독일), NTT도코모(일본), 텔레포니카(스페인), MTN 그룹(남아공), 텔레콤 이탈리아(이탈리아), 텔레노어(노르웨이), 텔리아 소네라(스웨덴), 스프린트(미국), 보다폰(영국), 차이나유니콤(중국) 등 가입자 기준으로 세계 상위 20개 통신사가 모두 참여한다.

또, 제조업체로는 삼성전자, LG전자, 소니에릭슨 등 3개사가 WAC를 지지한다고 밝혀 WAC와 공동 보조를 취하기로 했다.

WAC는 내년초 글로벌 앱스토어를 선보일 계획이다.

애플의 '앱스토어'가 특정 업체가 운영하는 소매 개념이라면, WAC가 구축하는 '앱스토어'는 도매장터 개념으로, 전 세계 통신사가 자사의 앱스토어와 연동해서 세계 각지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공급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글로벌 앱스토어 생태계가 완성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KT측은 설명했다.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에게는 표준화된 개발 환경이 제공되고, 통신 사업자에게는 애플리케이션 조달의 규모의 경제가 마련돼 각종 새로운 서비스와 사업 기회를 창출, 무선데이터 시장을 획기적으로 활성화 시킬 수 기폭제가 된다는 것.

WAC는 구축하는 앱스토어를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일반 휴대전화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 각종 모바일 기기 및 점진적으로 PC와 TV로도 확대할 수 있게 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올해 초부터 유일한 아시아 사업자로서 AT&T, 도이체텔레콤, 프랑스텔레콤, 텔레포니카 등 4개사와 함께 WAC 창설을 주도해 왔으며, 이번 `MWC 2010' 개막을 하루 앞둔 14일 이사회 회의에서 나머지 통신사들도 참여하는 전격적인 합의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WAC 참여 업체들은 상반기 중 연합체 구성을 완료하고 전 세계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풀(Pool)을 구성해 W3C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인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규격에 따라 본격적인 앱스토어 구축에 들어갈 계획이다.

KT 등 통신사들이 이같이 공동 앱스토어 구축에 나서기로 합의한 것은 애플, 구글 등 비(非) 통신 업체들이 주도하는 앱스토어로 인해 개발자들이 단말기마다 다른 표준을 맞춰야하는 등 어려움이 많았기 때문이다. 애플리케이션 주도권 상실에 대한 위기의식도 작용했다는 지적이다.

한편, KT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전 세계 20여개 통신사와 공동으로 내년초 선보일 `슈퍼 앱스토어'는 글로벌 모바일 지형을 통째로 바꿔놓을 수 있는 가공할만한 폭발력을 지니고 있다. 

'도매 애플리케이션 커뮤니티(WAC. Wholesale App Community)'에 참여하는 미국 AT&T 등 24개 통신 서비스사가 전 세계 30억명 이상의 가입자 기반을 가졌고, 여기에 삼성전자, LG전자 소니에릭슨 등 굴지의 제조사들도 가담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WAC가 일종의 도매장터인 '슈퍼 앱스토어'를 내놓게 된다면, 전 세계 휴대전화 이용자 3분의 2 이상이 세계 각지에서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을 자신의 단말기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개발자가 전 세계 30억명 이상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판매할 수 있는 세계 최대의 무선인터넷 장터가 마련되는 것이다.

애플의 앱스토어가 아이폰 등 자사의 단말기에 국한된 소매 개념의 폐쇄형인 반면, WAC가 계획하는 슈퍼 앱스토어는 도매로 `개방형'이다. 어떤 통신사도 자사의 앱스토어를 연동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향후 PC나 TV 등으로도 앱스토어의 영역 확대를 꾀하고 있다.

일단, 전 세계 상위 20개 통신업체가 모두 참여하고 앞으로 700-800개에 달하는 군소 통신사들까지 대부분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사실상 단일 표준의 글로벌 앱스토어 구축을 계기로 전 세계 통신사들의 동맹이 결성됐다는 평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