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세지는 압박, 강정원의 선택은?
거세지는 압박, 강정원의 선택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과의 갈등에 실적부진 부담까지
윤 장관까지 가세…사실상 '사퇴종용'?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강정원 국민은행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지난해말 KB금융 회장 인선파장이 금융당국과의 대결양상으로 치달은 데 이어, 작년 실적까지 은행권 최하위 수준으로 급격히 추락하면서 경영능력에 대한 의구심까지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은행장 임기는 채우고 싶다'는 바램과 달리 강 행장의 중도사퇴 가능성이 고개를 들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강 행장은 올초 긴급 기자간담회 이후 언론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은행장들이 모이는 공식석상에서조차 강 행장의 안부를 묻는 웃지못할 상황이 재현되고 있다.

강 행장의 '대외 기피증'은 지난 1월 금융당국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마련한 긴급 기자회견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강 행장은 관치금융 논란을 일축하며 당국과의 관계개선에 애쓰는 모습을 보였으나, 일부 말실수(?)로 인해 오히려 감독당국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

특히 본인에게 제기된 각종 불법 의혹을 해명하는 것에 대해서도 금융당국은 '검사 중인 사안에 대해 해명하는 행위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처럼 심화된 강 행장과 금융당국간 갈등은 은행권에 대한 금융당국의 전방위적 지배구조 개선 압박으로 강 행장이 '코너'에 몰리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관치금융' 논란을 의식해 KB금융과 관련된 사안에 대해 언급을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대신 은행연합회를 통해 마련한 '은행 사외이사 모범규준'이 강 행장에 대한 간접적인 압박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이른바 '親강정원파'로 분류됐던 조담 이사회의장을 비롯해 전체 사외이사들 가운데 절반 가량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강 행장의 입지가 크게 축소됐다.

금융당국은 일부 사외이사의 사의표명에 대해 연관성이 전혀 없다고 부인하고 있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금융당국이 눈엣가시인 강 행장을 밀어내기 위해 '가지치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까지 나서 강 행장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지난 7일 윤 장관은 "국민은행은 자산 규모가 300조원이나 되는데도 실적은 제일 나빴다"며 "사외이사들이 권력집단화해서 은행장과 유착하고 저런 지배구조를 갖고 싸움박질을 하니까 실적이 날 수 있겠느냐"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기획재정부 장관이 특정 금융사 CEO에 대해 비판하는 것 자체가 대단히 이례적인 만큼, 윤 장관이 강 행장의 중도 사퇴를 종용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강 행장이 KB금융 회장 내정자직에 이어 당장 국민은행장직까지 내던질 가능성은 낮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KB금융 회장이 공석인 상태에서 은행장마저 공석이 될 경우 KB금융의 대내외 이미지는 물론 금융당국 역시 '관치금융' 소용돌이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양측다 원치 않는 시나리오인 셈이다.

이 때문에 강 행장이 당국의 압박에 못이겨 중도사퇴를 결심할 경우, 그 시점은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총 전후로 관측되어지고 있다. KB금융은 주총을 통해 신임 사외이사 의장을 선출하고 곧바로 회장선출 작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