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원, 관치금융·보복인사 의혹 전면 부인
강정원, 관치금융·보복인사 의혹 전면 부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 내정자 사퇴 "외압 없었다"
KB사장 해임 "사전협의 거쳤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강정원 국민은행장(겸 KB금융 회장 대행)이 최근 자신과 관련된 각종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KB금융 회장 선임 과정에서 불거진 관치금융 논란이 김중회 사장 해임건과 관련, '보복성 인사' 논란으로 확대되자 직접 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강 행장은 11일 오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B금융 회장 내정자직을 사퇴하고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조직안정 차원에서 판단한 것일 뿐"이라며 "불공정 시비가 계속되는 상황에의 회장직 수행 부담이 가중됐었다"고 설명했다.

김중회 사장의 해임건과 관련 '보복성 인사' 논란에 대해서도 "이번 인사는 작년말 했어야 하는 정례적이고 통상적인 인사"라며 "김 사장의 KB자산운용 부회장 전보는 조직의 효율성을 위해 단행된 것일 뿐이며 김 사장과도 사전협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강 행장은 사전검사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반박했다.

차량 두대 가운데 한대를 사적용도로 이용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은행장 일정상 조찬과 만찬이 겹치는 경우가 많아 업무로드 분담 차원에서 교대가 필요하다"면서 "해외손님들이나 비서실 잡무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며 이같은 관행은 일반회사에서도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 특정 영화에 대한 투자손실과 관련해서는 "당시 행장 선임이 진행 중이었고 노조로서는 자신들의 역할을 하느라 의혹이 제기된 것으로 보인다"며 "자체 감사위를 통해 감사가 진행됐으며 이미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또, BCC 투자손실과 관련해서는 "KB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하에 이뤄졌으며 주가도 정상화 단계에 있다"며 "리테일, 카드, IT 부문에서도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강 행장은 특히 '관치금융' 의혹을 불식시키는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며 추측성 보도를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

그는 금융당국의 회장선임 연기 요구가 '외압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사외이사회제도와 관련된 개선작업이 마무리된 이후 회장선임을 진행하라는 것은 당국으로서는 충분히 할 수 있는 주문이었다"며 "회추위가 외압으로 느꼈다면 회장선임 절차를 강행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