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3분기 OECD 유일 플러스 성장
한국, 3분기 OECD 유일 플러스 성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분기 대비 성장률도 최고

한국이 올 3분기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유일하게 작년 동기 대비 플러스 성장을 한 국가로 나타났다.

또한, 3분기에 전분기 대비로도 OECD 회원국 중 최고의 증가세를 기록해 가장 회복이 빠른 국가임을 보여줬다.

1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OECD는 최근 3분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분석에서 한국만 작년 동기보다 0.4% 플러스 성장했으며 나머지 29개 회원국은 모두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OECD 회원국 중 한국만 지난해 국제 금융위기의 여파를 딛고 3분기에 들어서면서 경제를 원상 복구하고 도약의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국의 경제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로 작년 3분기에 3.0%를 기록한 이후 리먼 브러더스 사태를 맞으면서 급락해 4분기 -3.4%, 올 1분기 -4.3%, 2분기 -2.2%를 기록했다. 그러나 한국은 올 3분기에 플러스 성장을 이뤄 리먼 사태 발생 1년도 못돼 위기를 극복한 셈이 됐다.

3분기에 OECD 회원국의 작년 동기 대비 평균 성장률은 -3.3%를 기록한 가운데 한국에 이어서는 노르웨이(-0.7%), 그리스(-1.6%), 프랑스(-2.4%), 미국(-2.5%), 오스트리아(-3.4%), 벨기에(-3.5%), 스페인.네덜란드(-4.0%) 순으로 성장률이 좋았다.

그러나 헝가리(-8.0%), 멕시코(-6.3%), 스웨덴(-5.2%), 영국(-5.1%)의 성장률 감소는 매우 심해 경제 회복이 쉽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한국의 3분기 경제 성장률은 전기 대비로 멕시코와 함께 2.9%를 기록해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OECD 회원국 평균은 0.8%였다.

특히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유일하게 전기 대비로 지난 1분기 0.1%, 2분기 2.6%에 이어 세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했다.

한국과 멕시코에 이어 일본(1.2%), 오스트리아.노르웨이(0.9%), 독일.미국(0.7%), 이탈리아(0.6%), 벨기에(0.5%), 네덜란드(0.4%), 프랑스(0.3%)등의 순이었다.

반면 헝가리(-1.8%), 스페인.그리스.영국(-0.3%)은 전기 대비로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아직 경기 침체의 수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재정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3분기 경제 성장률은 건실한 기초체력이 뒷받침된 것으로 경제 위기에서 빠르게 탈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그러나 최근 두바이 사태 등 대내외 불안 요인이 잠재해 있어 4분기는 3분기보다는 다소 주춤할 가능성이 있어 경기 회복세 지속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