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17년 만에 화폐개혁 단행…정부, "확인중"
北, 17년 만에 화폐개혁 단행…정부, "확인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북한이 화폐개혁을 단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에 풀린 돈을 회수해서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는 관측이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확인되지는 않고 있다.

북한이 오늘(30일) 오전, 17년 만에 화폐개혁을 단행하고 11시부터 조선중앙은행 지점을 통해 화폐를 교환해 주고 있다고 북한전문 인터넷 매체인 '데일리 NK'가 보도했다. 사실이라면, 북한의 화폐개혁은 지난 92년 이후 17년만이다.

화폐교환 비율은 100:1로 가구당 10만 원 한도내에서 옛날 돈 100원을 새 돈 1원으로 바꿔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격적인 화폐 개혁 조치에 놀란 주민들이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달러나 위안화를 가지고 있는 암거래 환전상에게 몰리고 있다고 데일리 NK는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임금과 물가를 현실화한 지난 2002년 7.1 조치 이후 화폐가치가 크게 하락해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이번 조치를 단행햇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구화폐를 신화폐로 바꾸면서 개인이나 가구에 사장돼 있는 자금을 끌어내려는 의도도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정보당국이 관련 첩보를 입수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는 한편, 향후 북한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는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