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대용량 지능형 광 스위치 개발
ETRI, 대용량 지능형 광 스위치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광스위치 대비 30% 전력소모 감소 구현

[서울파이낸스 김태언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기존 광섬유의 활용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광전달망 지능화 시스템 구축의 핵심 부품으로 차세대 광전송 기술인 'ROADM용 대용량 지능형 광스위치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ROADM용 대용량 지능형 광스위치란 하나의 광섬유를 통해 서로 다른 파장을 이용한 수십개의 데이터 채널을 전송하는 광전송 시스템에서 전화국 또는 집중국에서 필요로 하는 파장의 신호들을 전 채널 영역에서 자유롭게 추출 또는 삽입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대용량 광스위치다. 

이 광스위치는 기존의 스위치와는 달리 수작업에 의한 선로 변경 작업이 필요 없이 원격지 관제센터에서 컴퓨터 제어로 선로 변경이 가능, 원격지에서 자유롭게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서로 다른 파장의 광 신호 간 신호세기 조정 및 이상 채널의 제어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등 지능적인 역할까지 수행한다.

이 광스위치는 기존 10Gbps 기반의 시스템을 채널당 HD급 IPTV 신호 4000회선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40Gbps로 업그레이드해 신호처리가 가능하며 전체 40채널로 구성되어 1.6Tbps의 신호처리가 가능한 대용량 스위치로 향상시켰다. 

특히 ETRI 연구팀은 폴리머 기반의 광소자를 이용해 기존 선진국에서 개발한 광스위치에 비해 30% 정도의 전력소모 감소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백용순 ETRI 광스위칭기술팀장은 "차세대 광전송 기술인 ROADM용 광스위치 모듈 기술 개발은 그동안 비교적 저가의 수동 소자 개발 및 패키징에 의존했던 국내 광부품 산업에서 국내 최초로 고부가가치 전달망 소자를 개발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