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 고객 사랑 '나눔으로!'
농심, 고객 사랑 '나눔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공헌활동에 '적극'…환경경영에도 '앞장'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농심의 나눔 경영이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대표 식품기업으로써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앞장서 실천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우선 농심은 식품기업답게 식문화 나눔 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농심 사회봉사단 활동 등을 통해 사랑나눔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재단활동을 통한 장학사업 전개에도 나서고 있으며 올 하반기부터는'3Green 농심'운동을 통해 글로벌 환경보존 운동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전통음식문화 중요성 알리기 나서

농심은 국내 식품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제품 판매를 통해 이룬 성장을 한국 식품산업에 환원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한국 전통 음식문화의 중요성을 알리고 기반을 구축하고자 '농심음식문화원'을 설립해 식문화 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농심은 이를 통해 한국음식의 글로벌화, 전통음식, 바른 식생활, 세계 각국의 건강식 등 식품 각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이 자료를 공유해 식품산업 발전과 한국 식품의 세계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난 4월에는 국내 최초로 '음식문화전문 도서관'을 개관했다. 도서관에는 전통식문화 자료부터 전국 라면 전문점 가이드북까지 총 7000여 권의 음식문화관련 장서와 260권의 관련 고서가 마련됐다. 음식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오는 2015년까지 80억원을 투입해 전문 갤러리, 체험관, 조리 공간 등 한국의 음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해 고객들이 한국식문화의 뿌리를 바로 알고 도움이 필요할 때 찾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음식문화원은 현재 바른 식습관 정착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충북대학교와 함께 '새샘운동(3SEM: Smart, smile, Sharing Eating Movement)'도 전개하고 있다. 먹으며 생기는 즐거웠던 기억(Smile), 나눠먹는 즐거움(Sharing), 좋은 것을 먹는 즐거움(Smart)의 요소를 알고 ‘건강하고 즐겁게 나누어 먹는 습관’을 키우자는 운동으로 현재 청주시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 농심 둥지은행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후루룩 국수를 기부하고 있다.
■사랑 나눔 활동도 '1등'

농심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사랑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어려운 이웃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선 지난 2000년부터 '사랑나눔콘서트'를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사랑나눔콘서트는 농심이 기증한 제품과 입장객들이 가져온 제품을 모아 대한적십자사 등을 통해 불우이웃, 소년소녀가장, 결식친구 등에게 전달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총 39만1000여 개의 라면이 어려운 이웃들에게 기탁됐다.

아울러 농심은 '농심사회공헌단'을 구성하고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농심사회공헌단은 농심 본사 및 각 공장 소재지의 무의탁 아동, 노인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펼치는가 하면 태안반도 기름띠 제거 활동 등 재난피해가 큰 지역의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연말에는 지역사회 실천의 일환으로 동작복지재단에 신라면 2000박스를 전달해 추운 연말 도움이 필요한 사회복지시설, 위탁가정아동,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을 지원했다.

지난 2월에는 '농심과 함께하는 따뜻한 점심'이라는 주제로 종로구의 서울노인복지센터와 연계해 농심 본사에 재직하는 전임직원 및 가족들이 따뜻한 점심나누기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현재까지 농심카레 1만1000인분과 웰치 주스 40세트, 둥지냉면 500인분이 전달됐다.

특히, 지난 2008년에는 유니세프와 함께 '아낌없이 나눔 캠페인'인 공익캠페인을 진행했으며  지난 2월에는 극심한 가뭄으로 고통 받는 강원 도민을 위해 '제주도개발공사'와 함께 500톤에 이르는 삼다수 제품 29만 병(500톤, 약 2억원)을 제공했다. 그리고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참여 신청을 받아 '해피펀드' 기금을 조성해 소외계층에 전달하고 있다.

지난달 17일에는 농심 '둥지은행'으로 조성된 기금으로 '후루룩국수 천사 기부' 캠페인을 실시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후루룩 국수' 4만 8000개를 전달했다.

■장학사업 전개 '활발'

농심은 각종 재단활동을 통해 장학사업 역시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재단법인 '제주삼다수·농심장학재단'에 매년 5억원 가량의 장학금을 출연하고 있으며 앞으로 50억원의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재단은 국가와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제주지역 영재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학술문화 연구 활동에 대한 제반 지원 및 장학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지난 2004년 설립됐다. 농심은 이를 통해 2006년부터 매년 제주지역 고등학생 및 대학생 중에서 학업우수 장학생, 저소득가정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인재육성을 위한 농심 율촌재단도 운영하고 있다. 율촌재단은 국내외 학술 연구 분야의 활성화와 관련 분야의 발전을 위한 각계의 연구원들과 학술연구기관에 대한 지원도 지속되고 있다.

이밖에도 초·중·고등학교 국한혼용 교과서를 편찬해 배포하는가 하면 해외 교포자녀 및 외국인들에게 우리말과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Korean Lab이라는 학습 CD-ROM을 영어 및 일어판으로 개발해 보급하기도 했다.


■글로벌 환경보존 운동도 참여

올 하반기부터 농심은 글로벌 환경보존 운동에도 참여한다는 취지 하에 '3Green 농심'운동도 전개한다. '3Green농심' 운동은 친환경 포장소재, 재질 등을 개선(Green Business)하고, ISO14001에 맞는 탄소배출, 이산화탄소 인증추진(Green Product), 친환경 공급망구축(Green Process)을 골자로 한다.

농심은 이를 통해 친환경제품, 유기농 제품을 통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환경보존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을 조성하며 지구 생태계 보호에 앞장서는 친환경 식품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지난 7월에는 환경경영에 앞장서기 위해 폐휴대폰 수거에 나서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