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유사상표 등록 무효소송 승소
KT, 유사상표 등록 무효소송 승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글자 포함 도형 사용못해

[서울파이낸스 김동기 기자]앞으로는 ‘KT’라는 문자가 포함된 도형을 유사 상표로 쓰지 못한다.

KT는 27일 일본 산리오사(社)를 상대로 낸 유사 상표 3건에 대한 상표등록 무효소송에서 승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소송을 담당한 특허법원은 “타인의 저명한 상호 내지 그 약칭을 포함한 상표에 해당하여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6호에 의하여 상표 등록을 받을 수 없는 것”이라며 지난 21일 원고 승소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이번에 등록무효 결정이 내려진 상표는 하트 모양 도형 안에 ‘KT’라는 문자가 포함돼 있어서 KT 그룹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쉽게 오인 될 소지가 있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KT’는 이 사건 등록상표의 출원 당시에 수요자간에 현저하게 인식될 수 있을 정도로 알려진 저명한 상호 또는 그 약칭에 해당한다며 등록무효 결정을 내렸다.

이와 관련 이번 소송을 대리한 법무법인 태평양의 주기동 변호사는 “이번 판결은 저명한 상호의 보호와 일반수요자의 혼동을 막는다는 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KT 뿐 아니라 두 자의 알파벳으로 이뤄진 상호나 상표를 이용하는 다른 회사들도 저명성을 획득한 경우에는 상표법이나 부정경쟁방지법에 의해 보호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KT는 올해 1월 대법원에서 대산건설(구 KT건설)에 대한 상표등록 무효소송과 상호 및 상표사용금지소송에서 각각 최종 승소하고 3월에는 K&T콜밴(구 KT콜밴)의 유사상표를 무효화 시킨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