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목소리 '안들려~'…대기업 SSM 사업 '착 착'
반대 목소리 '안들려~'…대기업 SSM 사업 '착 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기업형 슈퍼마켓(SSM)에 대한 중소 상인들의 반발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롯데슈퍼와 홈플러스 등 대기업들이 새 점포를 잇따라 개점하고 있다. 이에, 양측 간 대립의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슈퍼는 지난 11일 서울 중랑구 묵동에 147번째 점포인 묵동점을, 13일 서대문구 홍제동에 148번째 점포를 열었다. 이로써, 지난 6월 말 신촌과 목동에 개장한 균일가 소매점 `마켓 999' 2개 점포까지 합치면 롯데슈퍼의 점포는 모두 150개로 늘어났다.

롯데슈퍼는 지난달 20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옥련점을 시작으로 SSM에 대한 사업조정 신청이 잇따르자 상계7동점, 염창점, 신정점 등 3곳의 개장을 보류하겠다고 언론에 밝혔으나, 며칠 뒤 이들 점포를 슬그머니 개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 역시 이달 초 대방동과 반포동 등지에 4개 이상의 새 점포를 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점포는 160여 개로 늘어났다.

이마트 역시 소형 점포인 에브리데이를 지난달 28일 미아동에 연 뒤 현재 송파구 문정동에서 점포 개장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전국적으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22건, 롯데슈퍼 9건, 이마트 에브리데이 6건 등에 대해 사업조정 신청이 접수된 상태.

한편, 슈퍼마켓협동조합 등 지역 상인들은 대기업들이 몰래 SSM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반대 집회를 열고 일부 지역에서는 SSM에 대한 불매 운동도 추진하고 있다.

서울 중동부 슈퍼마켓협동조합은 롯데슈퍼 측이 간판을 가리고 공사를 하는 등 비밀리에 입점을 진행해 상인들의 대처가 늦었다며, 11일 개점 직전에 사업조정을 신청해 일시정지 권고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조합은 롯데슈퍼에 대항해 12일부터 1주일간 인근 7호선 먹골역 부근에서 규탄대회를 연다.

또, 서초동 등 일부 지역에서는 상인들이 주민들을 상대로 롯데슈퍼 불매운동을 벌이거나 롯데 계열사 제품 판매를 중단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측은 롯데 측이 무리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며,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주류 등 롯데그룹 계열사가 생산하는 제품을 슈퍼연합 소속 2만5천여개 매장에 들여놓지 않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