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장협상'마저 '끝장'…쌍용車 어디로?
'끝장협상'마저 '끝장'…쌍용車 어디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실낱같은 희망속에 시작된 쌍용차 노사 협상, 즉 '끝장협상'이 결국 결렬됐다. 쌍용차 사측은 2일 새벽 4시에 시작된 노사 본교섭이 결렬됐다고 선언했다. 이로써 파국은 막아야한다는 공감대속에 시작된 3일여에 걸친 장시간의 징검다리 협상이 사실상 종결됐다.

하지만, 노조측은 마지막 협상안에 대한 사측의 답변을 3일까지는 기다린다는 입장이어서 당장 물리적 대치국면으로 치달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동시에, 향후 '쌍용차 사태'가 원만히 수습될 가능성도 그만큼 낮아졌다. 

쌍용차 사측은 노조가 제시한 최종안이 사실상 총 고용 보장을 요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며 불가피하게 협의 결렬을 선언하게 됐다고 밝혔다. 협상 결렬과 관련 사측은 2일 오전 10시에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날 새벽 4시경 다시 시작된 본교섭은 끝내 합의를 도출하지 못한 채 새벽 4시 30분쯤 끝났다. 결국 발목을 잡은 것은 '정리해고자 구제 비율'.  

사측은 정리해고자 970여 명 가운데, 390명에 대해 무급휴직 290명과 영업직 전환 100명 등으로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견지한 반면, 노조 측은 무급휴직 290명에는 이미 무급 휴직을 결정한 150여 명이 포함돼 있어 실제 구제 인원은 훨씬 적다며 무급 휴직 규모를 늘려줄 것을 요구했다.

결국, 노사는 이 같은 기존 입장을 고수한 채 협상기간 내내 밀고 밀리는 줄다리기 끝에도 이에 대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사측이 협상 결렬을 선언했지만, 노조 측은 현재 사측에 제시한 최종안에 대한 답변을 3일 오전 10시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사측이 협상결렬을 선언함으로써 노조측의 이같은 기대를 충족시킬 사측의 답변을 기대하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40여일 만에 어렵사리 재개된 협상쌍용차 노사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쌍용차 사태'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또 다시 '국민적 마음졸이기'가 불가피 해 보인다. 

쌍용차가 갈 수 있는 길은 두 가지. 파산후 완전 청산이냐 제3자 매각을 통해 새 법인으로 재탄생이냐.

회사는 물론 정부와 채권단, 협력사들은 후자를 원하고 있다. 쌍용차 파산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인수 대상자를 찾아 매각하는 것이 현재로선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

이와 관련, 채권단은 최근 쌍용차를 조기 파산시켜 매각한 뒤 새 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는 부실 자산을 털어내고 우량 자산만을 추려내 이른바 '굿 쌍용'을 만들자는 것으로, 미국 정부가 추진한 GM의 구조조정 계획과 유사하다. 채권단은 이 경우 자신들의 매출채권 2천670억원을 출자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혀 놓은 상태다.

그러나, 쌍용차는 GM과는 달리 분리하고 떼어낼 부실 자산이나 사업이 존재하지 않고 단일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다. 또 공장도 많지 않다.

때문에 미국 정부가 천문학적 액수의 공적자금을 투입한 GM과 같은 방식으로 쌍용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 우세한 편이다. 

파산 뒤 인수 대상자를 찾는 일 역시 쉬운 일이 아니다. 회사 측은 쌍용차에 관심을 둔 해외 업체들이 있으며,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 절차를 밟아나갈 경우 인수업체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보고있지만, 실제로 인수자가 나타날지에 대해서는 역시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그렇다고 '파산'은 부담스럽다. 쌍용차는 자동차 내수시장 점유율이 2-3%에 불과하고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이미 나타난 만큼 향후 파산에 따른 국민경제적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지만, 쌍용차가 가진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와 20만 명에 달하는 직간접적 고용 인구, 평택 등지의 지역경제 등을 고려할 때 그 여파가 결코 적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