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S 추정 피해액 363억∼544억”
“DDoS 추정 피해액 363억∼544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硏> "'쥐잡기날' 같은 '바이러스 검사날' 정하자"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사이버 테러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피해액이 363억∼544억원이라는 분석이 제시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3일 `사이버테러의 상시 감시체계를 구축하자'는 보고서를 통해 피해업체.기관이 속한 부문의 올해 추정 국내총생산(GDP), 해당 기관.업체의 비중, 인터넷의 GDP기여도(10.9%) 등을 감안해 계산한 결과 이같은 수치가 나왔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지난 2003년의 1.25 인터넷 대란 당시 피해액은 1천675억원이라는 것이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의 추정이었다며, 이번 피해액은 많지는 않지만 작년 풍수해 피해액인 580억원에 근접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사이버테러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 민간기업, 일반인이 공조해 국가차원에서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국가차원의 최고보안책임자(CSO)를 임명하고 정부내 유관기관, 관련 민간기업 등이 참여하는 통합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국가기관과 민간기업 내부에 `사이버테러 신속 대응팀'을 구축해 상황파악과 대응방법을 강구하고 단위조직별로 바이러스 퇴치 활동체제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보고서는 국가차원에서 민간업체의 기술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의 지원에 나서고 바이러스 색출의 날을 정해 매달 전국적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장균 수석연구위원은 "과거에 있었던 `쥐잡기의 날' 같이 한 달에 한 번씩 컴퓨터 바이러스 검사를 하는 날을 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