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출구전략' 증시 발목 잡나
각국 '출구전략' 증시 발목 잡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세계 경제가 안정을 되찾으며 경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경기부양책에서 벗어나는 이른바 '출구전략(Exit Strategy)'에 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국내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린다.

그동안 각국 정부가 수조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돈을 쏟아부으며 경기를 부양한 덕분에 경제가 회복 국면으로 돌아서면서 증시에선 유동성 장세가 펼쳐졌는데, 정부가 다시 '지갑'을 닫게 된다면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18일 증권업계 따르면 최근 주요 8개국(G8) 재무장관 회동에서 각국은 비록 그 이행시기에 대해 이견을 보였지만 그간 취해온 부양책의 '출구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했다.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가격이 심상치 않게 오르고 있고 그동안 풀린 과잉 유동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데, 자칫 인플레가 심각한 수준에 도달하기 전에 조처를 취하지 못하면 경제가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각국의 공공부채 규모가 상당한 규모로 증가한 점도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펼치기가 어려운 점으로 꼽혔다.

국제통화기금(IMF) 재정 보고서에 따르면 주요 20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부채 비중이 지난해 65.9%에서 올해 75.7%로 늘어나는 데 이어 내년에는 81.6%까지 치솟을 것으로 전망됐다.

따라서 각국 정부가 그동안 유지했던 양적 완화 정책과 재정 적자 기조에서 금리 인상을 통한 통화 긴축 정책과 보수적인 재정 정책으로 방향 선회를 저울질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출구전략에 따라 정부가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게 되면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블룸버그통신의 최근 설문조사에서 이코노미스트의 52.2%가 오는 12월 미국 연방 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해 유동성 축소 우려가 우려로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영증권 김세중 투자전략팀장은 "정책 당국이 유동성 효과가 소득 증가로 이어지지 않거나 그 과정이 약한 채로 기대 인플레이션이 고조되는 현상에 대해 경계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인플레 기대심리에 의해 출구전략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전체 증시의 '유동성 파이'가 영향을 받는데, 유동성 조건이 타이트하게 되면 우선 외국인 매수 기반이 허약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출구전략이 실행 단계로 나아가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기가 회복 단계에 들어선 것은 맞지만, 아직 초기 단계인 것에 불과하고 미국이나 일본에서 과거 경기 부양 정책을 서둘러 철회했다가 경기 침체만 장기화시켰던 아픈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삼성증권 황금단 연구원은 "경기 회복이 가시화되는 시점에서 출구전략을 논의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지금 당장 정부가 재정 확대 정책을 중단하거나 금리 인상 조처를 할 것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며 "경기가 올 하반기 이후 회복될 가능성이 있으며, 기업 실적의 본격적인 개선은 4분기에 있을 것이고, 정부 정책의 변화는 이르면 연말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