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유동성 과잉 판단 이르다"
윤증현 "유동성 과잉 판단 이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단기 유동성이 증가했지만 현재 유동성을 과잉이라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밝혔다.

윤증현 장관은 18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국제경제학회 세미나에 참석해 '금융위기와 한국의 위기대응정책'이라는 주제로 강연하면서 "단기 유동성(M1)이 크게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은행 대출 등 민간신용 증가세 둔화 등으로 총통화(M2) 증가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므로 현재 유동성 수준을 과잉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현 상황에서는 금융완화 정책으로 풍부하게 공급된 유동성이 생산적인 부분으로 원활히 전파될 수 있도록 하고 자산시장의 투기적 움직임이나 유동성의 흐름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윤 장관은 민간 부문의 경제 회복시까지 확장적 거시정책 기조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그는 "민간의 자생적인 경기회복력이 가시화될 때까지 현재의 확장적 거시정책 기조를 유지해나갈 계획"이라면서 "추경의 효율적인 집행을 통해 재정의 경기보완 기능을 강화하고 계획된 예산을 정상적으로 집행해 이월이나 불용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물가.금융시장 상황에 따른 경기 대응적 통화정책을 통해 자금중개기능을 정상화하도록 노력하겠다"면서 "현재 영국과 동유럽의 금융위기, GM 파산에 따른 미국 고용 시장 악화가능성 등 곳곳에 지뢰밭이 도사리고 있어 항상 긴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