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카드 모집채널 `증권사 임직원'으로 제한
CMA카드 모집채널 `증권사 임직원'으로 제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사들이 이달부터 잇따라 출시하는 종합자산관리계좌(CMA) 신용카드 모집 채널이 증권회사 임직원으로 제한된다.

금감원 관계자는 18일 "금융투자협회 등과 협의를 통해 CMA 신용카드 모집 채널을 '카드사와 제휴한 증권사 임직원'으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카드사와 제휴한 증권사 임직원을 제외한 투자 권유 대행인 등이 CMA 신용카드를 판매할 경우 불완전판매는 물론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신전문금융업법 제14조에는 신용카드 회원 모집 자격을 ▲신용카드업자의 임직원 ▲신용카드업자와 신용카드 회원의 모집에 관하여 업무 제휴 계약을 체결한 자 및 그 임직원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김종창 금감원장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신용카드업자와 업무를 제휴한 증권사 임직원으로 CMA 신용카드 모집 채널을 제한하고, 투자 권유 대행인이나 보험 모집인 등이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또 CMA 신용카드 발급과 관련해 한도를 초과한 재산상의 이익 제공 여부를 집중 감시하기로 했으며, 금투협과 각 증권사에 준법 감시인에 의한 내부통제 강화, 허위 및 과장광고 근절 등을 당부했다.

금감원의 이 같은 모집 채널 제한은 과당경쟁으로 인한 신용부실과 불완전판매 등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조치로 보인다.

금감원에 따르면 각 증권사들이 CMA 신용카드를 출시하기 시작한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CMA 신용카드는 총 5천385건이 발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전체 증권사의 CMA 잔액과 계좌 수는 각각 3천200억원과 8만계좌 정도 늘어났다.

김 원장은 이에 대해 "평소보다 많이 늘어난 것은 아니다"며 "모집 채널 제한 등으로 CMA 신용카드와 관련해 과당경쟁이 일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