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 무게중심, 디플레 > 인플레
정부 정책 무게중심, 디플레 > 인플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지표 개선이 관건…확장기조 수개월 지속 가능성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주요 경제지표의 호전 조짐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올 하반기까지는 디플레이션 가능성을 염두한 유동성 확장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15일 "민간의 자생적인 경기 회복력이 강화될 때까지 확장적 거시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통화정책도 경기 대응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간의 경기 회복력이 강화될 때까지'라는 단서는 사실상 고용지표의 회복을 염두해 둔 것으로 해석된다. 고용의 경우 대표적인 후행지표라는 점을 감안하면 정부의 확장적 재정정책은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윤 장관은 앞서 지난 12일 과천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기자단 워크숍에서도 "적극적 금융 완화정책 기조가 올 하반기까지 바뀌지 않을 것"임을 분명이 했다.

최근 금융시장 안팎에서는 국내 경기가 바닥을 통과하고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정부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고용지표는 여전히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지난 5월 취업자는 전년동월대비 22만명 감소해 1999년 3월(-39만명) 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다. 6월에는 정부 주도의 '근로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는 만큼 실업률이 다소 개선될 가능성이 높지만 이 역시 '민간의 자생적 회복'과는 거리가 있다.

기업들의 설비투자도 4월까지 6개월 연속 마이너스 20%대에 머물러 있어 고용시장의 찬바람은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반면, 원유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세는 갈수록 가팔라지며 인플레이션 우려를 낳고 있다. 이 때문에 시장 일각에서는 인플레이션을 대비한 '출구 전략'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 따르면 7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배럴당 80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7개월만의 최고치로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풀어놓은 유동성이 원자재 시장으로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역시 이달 기준금리를 2.0%로 유지하면서 향후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지만, 불안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경기의 회복국면을 알리는 신호가 감지되고 있지만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한 기준금리를 변경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다수 금융시장 전문가들 역시 '출구 전략'을 논하기에는 이르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국금융연구원의 장민 경제실장은 '금융시장 유동성 상황 점검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시중 유동성 규모가 실물경제활동 대비 적정수준을 웃돌고 있지만 우리 경제가 직면한 대내외 여건이 매우 불확실한 점을 고려해 풍부한 수준에서 유동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